제38회 미국 하버드대학교 국제토론대회가 2012년 2월 18일(토)부터 2월 20일(월)까지 하버드대학교 캠퍼스에서 열린다.
하버드 국제토론대회는 전세계 약 20여 개국 나라에서 선발된 학생들이 참여하며, 참여한 학생들은 서로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미래 대학생 수준의 토론 방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배우면서 글로벌 시대의 논리적 사고와 설득력 있는 스피치 능력을 갖게 된다.
미국 하버드 토론협회 (Harvard Debate Council)가 주최하고, 한국 디베이트 전문기관으로서 HDC 아시아 퍼시픽 총괄 사무국인 ㈜글로벌리더스게이트가 국내 처음으로 한국, 중국, 일본지역 학생들을 선발하여 하버드 국제토론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하버드 국제토론대회는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1차 서류전형을 거쳐 2차 오디션을 통과해야 한다. 접수기간은 2011년 12월19일(월)부터 2012년 1월 3일(화)까지이며, 서류전형 합격자발표는 2012년 1월 5일 홈페이지에 공고하며, 오디션 일정은 2012년 1월 7일(토)부터 1월 9일(월)까지이다.
한, 중, 일 국가 대표단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국내 및 미국 현지에서 디베이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며, 대회가 끝난 뒤에는 하버드대학 토론협회로부터 수료증(Certificate)을 받게 된다. 또한 하버드 국제토론대회 기간 중에는 하버드대 입학 사정관들과의 담화를 통해 다양한 입학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서울교육청 발전계획에 따르면 “2014년까지 서울지역 초, 중, 고교에서 토론식 수업이 전체 수업의 30%로 늘어난다.”라는 기사와 함께 토론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욱이 미국 명문대학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SAT나 학교 성적 못지 않게, 특별활동 부문으로 디베이트가 큰 역할을 한다.
2012년 하버드 국제토론대회는 크게 Public Forum-Varsity, Public Forum-Junior Varsity, Original Oratory 3부문으로 나뉘어 지며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 www.gl-gate.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로벌리더스게이트는 2011년 9월에 개최된 미국 예일대학교 국제토론대회에 한국대표단을 출전시켜 참가자 전원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하게 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