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금융앱]KSAR 특별상-국민은행

[올해의 금융앱]KSAR 특별상-국민은행

KB국민은행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KB스타뱅킹’이 올 한 해 한국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금융앱에 올랐다.

 애플 앱스토어 분석 특허기술을 보유한 캘커타커뮤니케이션(대표 고윤환)에 따르면 KB스타뱅킹은 지난 1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한국앱스토어에서 5만5989포인트가 누적돼 국내 금융회사 앱 중 1위를 기록했다. 포인트는 애플이 공식적으로 매일 발표하는 1위부터 300위까지 인기앱 순위를 바탕으로 1위에는 300포인트를, 300위에는 1포인트를 배점해 누적한 수치다. 누구도 새로 가공하거나,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자체로 아이폰용 앱의 순위기준이 된다.

 이로써 ‘KB스타뱅킹’은 국내 최대 은행이 서비스하는 가장 인기 있는 앱으로 명성을 재확인했다.

 KB스타뱅킹은 상품 계좌이체가 편리하고, 처리 속도도 상대적으로 빨라 이용자들의 호감도가 높다. 메뉴 아이콘이 각각의 기능에 맞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다. 이런 강점으로 스마트앱이 경쟁 은행에 비해 늦게 나왔지만,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다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쇼(KT)통합 인증서 앱 다운로드 후 다시 인증받아야하는 방식이어서 이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KB국민은행과 함께 KB국민카드 등 KB지주의 인기 강세가 단연 돋보였다. KB국민카드는 올해 초 은행에서 분사하는 대규모 조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용 앱 ‘KB카드’가 올해 전체 금융앱 12위에 당당히 올랐다.

  2위는 누적포인트 5만5312를 기록한 우리은행 앱 ‘우리은행 스마트뱅킹’이 차지했다. 원터치 기업(기업뱅킹), 원터치 월드(금융포털)와 연동될뿐 아니라 단계별 네비게이션을 구성해 메뉴 접근성을 높인 것이 인기비결로 꼽힌다. 전체적으로 속도도 안정적이고, 화면 이용자환경(UI)구성도 깔끔해 사용하기 편리한 점도 돋보인다.

  3위는 5만5270포인트의 신한은행 ‘신한S뱅크’가 기록했다. UI가 깔끔하고 사용성이 좋으며, 인터넷 뱅킹에서 쓸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모바일에서 잘 구현된 점이 사용자들에게 크게 어필한 것으로 평가됐다.

 금융 업권별로는 카드 중에선 신한카드 앱 ‘스마트신한’이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속도가 빠른 편이며, UI 완성도가 높은 점이 강점으로 꼽혔다. 카드별 구분이 잘되고, 결제 내역 조회가 편리한 점도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현대카드, NH카드, 삼성카드 등이 뒤를 이었다.

 증권사 앱 중에서 앱스토어 내 인기는 미래에셋증권 ‘엠(M)-스톡’이 가장 높았다. 자동 로그인 설정 후 일일이 로그인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고, 내장돼 있는 미래에셋 모바일웹 메뉴에서 증권정보를 더 많이 볼 수 있는 점도 매력적으로 평가됐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금융앱 상위 20위권 내에 증권사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고윤환 캘커타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업권별 1위를 한 브랜드는 대부분 온라인과 기존 고객수가 많고, 해당 고객들을 스마트폰 서비스로 유입시키는 이벤트를 대대적으로 진행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세련된 디자인과 사용이 편리한 UI는 물론이고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제공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고 대표는 “은행, 카드, 증권사별로 하나의 앱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앱으로 사용자 기반을 넓힌 뒤 이를 마케팅이나 고객기반으로 활용하는 통합브랜드 전략이 눈에 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아이폰용 금융앱서비스 통합브랜드 경쟁력 면에선 KB지주를 비롯해 우리금융지주, 신한, NH(농협) 등이 특히 강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SAR(Korea Smart App Ranking)=캘커타커뮤니케이션이 보유한 특허 툴을 활용해 애플이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앱 순위데이터를 순위화한 것이다. 이번 금융 앱을 시작으로 향후 분야별 랭킹을 확대, 발표해나갈 계획이다. 국가, OS·제조사, 통신사별로 데이터 취합 주체가 다른 안드로이드와 달리 아이폰은 세계적으로 하나의 데이터로 평가가 가능하다. 원천적으로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 앱 인기 순위로는 가장 객관적이라 할 수 있다.

 

 

2011 KSAR(Korea Smart App Ranking) 금융앱 순위

 자료:캘커타커뮤니케이션(www.smartrank.co.kr)

 

 

이진호기자 jho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