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설날선물로 최고급 한우세트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발걸음이 벌써부터 분주하다. 모두가 좋아하는 최상급의 100% 한우세트에 욕심이 나는 것은 당연지사.
하지만 막상 한우를 구입하려니 한우의 올바른 구별방법부터 한우를 구입한 뒤 어떻게 보관하고 조리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도 적지 않다. 최고급 한우고기를 맛보기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정보! 한우전문기업 (주)조은장터(http://www.sanoee.co.kr)의 김정선 대표와 함께 유익한 1석 2조 한우 고급정보들을 알아보자.
우선 최고급 한우고기를 위해서는 구입단계부터 선홍색을 띄는 한우를 찾는 것이 좋다. 표면이 건조하지 않고 탄력이 있으면서 지방은 유백색인 것이 좋은 한우이기 때문. 또한 해동과정을 거치면서 근육 조직이 손상되어 영양분이 빠져나갈 수 있는 냉동육보다냉장육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한우 선물세트 구입의 첫 단계이다.
다음으로 구입한 한우고기를 올바르게 보관해야 한다. 한우의 육질과 육즙의 손상이 최소화할 수 있는 보관온도는 1~4도이며, 한우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기를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해야 하는 점도 꼭 기억해야 할 터. 또한 한우가 살짝 얼었을 경우에는 먹기 하루 전에 냉장실로 옮겨 저온에서 천천히 녹이는 것이 한우의 육질을 살리는 방법이다.
만약 한우를 구이로 즐기고 싶다면 육즙이 맛있게 배어나올 수 있도록 짧은 시간 센 불에 한번만 뒤집어 고기의 결이 부서지거나 오그라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우의 결이 직각이 되도록 구워야 연한 한우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한우와 미국산 소고기의 구별법도 알아두는 것도 유익하다. 한우의 경우 오로지 국내에서 생산되는 우리나라 고유의 우수 품종이기 때문에 미국산 소고기와 비교했을 때 품질 면에서 당연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미국산 소고기는 한우와 달리 검붉은 색을 띄며 지방층이 두껍고 고르지 않으므로 미국산 소고기를 한우로 잘못 알고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한우와 미국산 소고기의 차이점을 알아두고 한우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에 한우전문기업 (주)조은장터의 김정선 대표는 “최고급 한우를 가장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한우에 대한 올바른 정보도 함께 알고 있어야한다”며 “소비자들이 좋은 한우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정읍산외한우마을`이 합리적인 유통과정은 물론 한우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우의 보급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주)조은장터의 김정선 대표는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양한 블로그 활동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한우의 지식과 유쾌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정읍산외한우마을`에서는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아 1월 15일까지 프리미엄 4호 한우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한우세트를 10+1 이벤트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