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p는 테러, 폭발, 독가스, 유행성독감, 사이버범죄 등 여러 목록에서 발생하는 급변적인 사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구성하는 것이다. 회사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 회사의 bcp를 테스트하는 최선의 시나리오를 구상해야 한다. 이는 위기의 회사를 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럼 시나리오는 어떻게 설정해야하는가. 회사는 시나리오를 설득력 있게 구성해야 하며 이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이것이 바로 시나리오에 대한 성공의 척도다. 그렇지 않으면 않는 bcp에 관련된 시나리오의 경우 완전한 실패로 돌아 갈 수도 있다.
또 다른 주요 고려 사항은 시나리오를 준비하는데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시나리오는 실패 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략 시나리오의 경우 CEO생각과 직원들의 생각이 다를 경우 회사는 많은 마찰을 맞이하게 된다.
식품 오염 및 제품 리콜 등에 대비하는 위기bcp 시나리오인 경우 회사의 공장에서 주요 슈퍼마켓 체인으로 계속 공급 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잘 판단해야 한다.
또 갑자기 자동차 열쇠, 컴퓨터, 종이 파일 및 개인 소지품을 소지 하지 않은 상태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고객과의 커뮤니티가 잘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도 예상하는 시나리오에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희망 혁신적인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하나의 과정일지도 모른다.
bcp 시나리오의 중요성은 예기치 못한 외부 침입으로부터 이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로 사용되고 있다.
출처:DRJ뉴스
<재난포커스(http://www.di-focus.com) - 이정직 기자(jjlee@di-f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