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개발사업 정보와 과정을 공개, 다수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하는 개방형 평가가 본격 시작된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올해 국가연구개발사업 개방형평가 추진을 위한 열린평가단을 공개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국과위는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에 개방형평가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국가연구개발사업 개방형평가 도입방안’을 마련했다. 또 올해 개방형평가 대상으로 특정평가 대상 중 하나인 국토해양부 ‘해양환경기술개발사업’을 선정했다.
평가단 구성은 기존 특정평가 심층 분석을 수행하는 전문가평가단과 별도로 다수 연구자가 참여하는 100명 내외로 구성된다. 정성적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가평가단’과 달리, 열린평가단은 온라인상에서 자료를 제공받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방식의 정량적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열린평가단은 관련 분야 대학원생 이상 연구경력을 보유한 연구자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타 분야 연구자라도 참여의사를 표시하면 적절성여부를 검토 뒤 참여할 수 있다.
열린평가단 공모는 내달 말까지 이뤄지며 온라인 평가는 평가단이 구성된 직후부터 한달 간 진행된다. 개방형평가 결과는 열린평가단의 정량적 평가결과와 전문가평가단의 정성적 평가결과를 종합해 도출된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