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매운 음식들의 인기가 식을 줄을 모르고 있다.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매운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이다. 지속되는 추위 역시 매운 음식들의 인기에 한 몫 하고 있는데 이는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혀에 통증을 주며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돼 매운맛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매운 음식들의 인기는 한동안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더불어 3월까지 이어지는 꽃샘추위를 감안하면 매운 음식이 겹 호황을 누릴 것이라는 예측 때문에 최근 매운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유행이나 날씨, 트랜드에 상관 없는 독창적인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적인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1년 내내 영업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아이템들 중 족발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족발은 젤라틴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모유 분비 촉진 등 웰빙 먹거리로 사랑 받고 있으며 술안주로도 인기가 좋아 외식창업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기 좋다.
최근 ‘매운맛’이라는 트랜드와‘족발’의 조화가소자본창업 프랜차이즈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핫족’의 대표 메뉴인 매운 족발은 태양초의 감칠맛 나는 매운맛에 매실과 사과, 배, 파인애플, 레몬 등 천연과일의 단맛을 더한, 22가지 재료로 만든 특제소스를 사용해 중독성 강하고 맛있게 매운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다른 인기메뉴인 마늘간장족발은 국내산 육쪽마늘과기꼬망 간장으로 깊은 맛을 살려 부담 없이 매운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족발 뿐만 아니라 뼈 없는 매운 닭발, 파겨자 삼겹살, 삼색순대 등의 추가메뉴와 점심메뉴 구성, 테이크아웃과 포장판매, 배달판매 등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반찬값과 채소값이 대폭 절감되고 주방장이 따로 필요 없는 시스템으로 높은 마진율을 기대할 수 있다.
‘핫족’의 한 관계자는 “외식 트랜드에 부합하는 웰빙 및 유통 노하우 등에 차별화를 두고 효율적인 통합 마케팅 시스템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핫족의 핵심 성공전략은 시장성과 안정성, 수익성, 지속성이라는 4가지 조건에서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세워졌다”고 설명했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