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을 눈앞에 둔 베이비붐 세대들이 늘면서 창업시장에 열기를 더하고 있다. 본격적인 퇴직시기를 맞은 베이비붐 세대들은 퇴직 이후 노후보장을 위한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비교적 큰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외식업 창업시장에 몰리고 있다. 그러나 이미 외식 창업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창업을 시작하다 보니 창업 실패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보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본사지원 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창업 아이템 선정 역시 중요한 항목 중 하나다. 자칫 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 순식간에 늘어나는 경쟁 업체들 때문에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기 전 가맹사업본부의 지속적인 경영지원 및 지도에 대한 것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라이프가든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구 전문 프랜차이즈 ‘청담대구’(www.cddaegu.co.kr)는 심해에 사는 대구를 이용한 음식을 주 메뉴로 하고 있어 광우병, 구제역, 조류독감 등에 안전하며 인공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등 고객들에게 웰빙 건강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청담대구의 신속한 물류 시스템은 전국 5개 권역별 물류 네트워크 형성으로 전국 어디에나 물류공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물류센터 입고에서부터 각 가맹점으로의 배송까지 정확하고 안전한 IT 물류정보시스템으로 식품의 안정성까지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식자재의 신선함을 매장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냉장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대구와 기타 부재료, 소스를 본사에서 공급해 주방 전문인력의 의존도를 줄여 매출 상승에 기여하도록 하고 있다.
대구탕뿐만 아니라 대구전골, 대구찜, 생선까스와 낙지덮밥, 각종 튀김류와 어린이를 위한 버거세트 등 메뉴를 다양화함은 물론,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메뉴 개발팀을 운영해 연 2회 이상 신메뉴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시스템’을 통해 변수를 최소화하고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가맹점 운영을 위한 지원과 관리를 해준다는 데 있다. 철저한 교육 매뉴얼을 토대로 오픈 전과 후에 점포 운영 전반에 걸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 투자대비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지,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창업아이템인지를 잘 체크해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