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소프트웨어(SW) 부문 대상작에는 `매트릭스(MATRIX)`가 선정됐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기업의 현업 담당자는 직접 데이터웨어(DW), 데이터마트(DataMart), 전사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 데이터베이스(DB)에 접근해 필요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추출, 손쉽게 가공하거나 분석할 수 있다.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솔루션 시장 80% 이상은 외산 솔루션이 장악하고 있다. 이들 외산 BI 솔루션으로는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원하는 결과 값을 얻으려면 여러 단계 분석 화면을 통해야 한다. 이에 비해 매트릭스는 사용이 간편하다. 현업 담당자에게 친숙한 엑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웹 화면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해 DB로 저장할 수 있다. 예측(forecasting) 및 모의실험(simulation) 시스템 개발 환경을 지원하므로 다른 BI 솔루션과 비교해 사용 편의성이나 활용도가 뛰어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멀티미디어SW 부문 수상작인 `인큐브 퍼블리셔(Incube Publisher) v1.0`은 쿼크 익스프레스(QuarkXPress)로 제작된 출판물을 전자책용 이펍(pub) 파일로 자동변환해주는 솔루션이다. 별도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않고도 기존 이펍 파일을 자유자재로 수정, 편집할 수 있는 편집 기능도 갖췄다.
이 제품은 전자책 시장의 관심이 높아졌고, 중소 규모 출판사나 개인 출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최근 추세에 부합된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출판물을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간단한 과정만으로 전자책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위원장 : 김정국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