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미래다]어떤 지원책 있나

JST사업의 주요 창업지원프로그램은 △창업스쿨 △창업 경진대회 △성공CEO 멘토링 등이다. 각각의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JST 창업스쿨=연간 300명의 선발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달여간 60여 시간의 창업 전문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창업 준비 공간 6개월 무상 제공과 지식재산권 출원비용 100만원, 사업화자금 200만원 지원 혜택도 있다. 교육과정 중 소규모 팀을 구성해 팀별 전담 코치로부터 창업코칭도 받는다. 팀에 속한 예비창업자들 간 애로사항을 나누고 해결할 수 있는 팀 코칭제도로 예비창업자가 가지는 창업의 두려움을 없애준다. 수료 후에는 모의창업 과정을 거쳐 간접 창업 경험을 제공한다.

◇JST 창업경진대회=투자 관련 전문 심사위원들이 베팅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치러지는 창업경진대회다. 사업화자금 최고 3억원을 제공한다.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는 사업화자금 1000만원도 지원받는다. 송도 국제도시 미추홀타워에 있는 JST창업보육실 33㎡ 규모 사무실도 보증금 과 임차료 없이 6개월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우수상 이상 입상자는 실리콘밸리 등 해외 실무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JST 성공 CEO 멘토링=JST 창업스쿨 수료자를 대상으로 성공한 기업 CEO나 임원을 멘토로 연결해 준다.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이 지속성장이 가능한 비전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멘토와 멘티 간 공동창업이나 분사창업을 할 경우 최고 5000만원까지 매칭으로 사업화자금을 지원한다. 유명 기업인을 초청해 성공 및 실패담을 들려주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해 예비창업자들이 향후 창업을 하거나 기업을 운영할 때 도움일 될 수 있는 정기적 창업포럼도 운영한다. JST 선후배 간 자연스러운 교류 장을 만들어 상호간 고충을 나누고 사업상 협업을 유도하기 위한 창업워크숍도 개최한다. 창업 붐을 위한 고등학생 대상 창업특강 등 다양한 창업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JST 창업프로그램 지원 내용

※사업내용 및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스타트업이 미래다]어떤 지원책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