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의 세테크, 장부정리부터](https://img.etnews.com/cms/uploadfiles/afieldfile/2012/03/20/jj.jpg)
부동산이나 주식 못지않은 재테크 방법, 바로 세금을 이용한 세테크다. 금융권의 비과세상품이나 연말정산은 가장 잘 알려진 세테크. 특히 자영업자나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금납부기한이나 소득신고기간만 잘 지켜도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
재무전문가들은 장부정리를 꼼꼼하게 잘 하면 세금은 물론, 기타 운영비도 줄일 수 있어 경영에까지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가계부를 작성하며 가계 경제를 이끄는 주부들의 지혜와 같은 맥락이라는 것.
하지만 직접 영업과 운영에서부터 자금관리까지 책임져야 하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금납부는 물론 장부정리까지 말끔하게 해내기란 쉽지 않다. 이에 최근에는 직원이나 세무사를 고용하지 않고도 손쉽게 장부정리를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 장부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었다.
‘이지샵 자동장부’는 사업 운영에 필수적인 매출/비용관리, 인사/급여, 4대보험, 세무신고, 경영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간편하게 처리하는 인터넷 장부서비스다. 3월 15일부로 ‘자동장부관리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해 간편한 등록만으로 매출, 비용거래,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은행, 카드 등 사업상 모든 거래를 한 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카드 거래의 경우 거래처에 대한 과세, 면세, 간이과세자 여부를 분석하고 부가세 기입 여부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능을 적용해 이지샵 자동장부를 활용하는 이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지샵 자동장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정보통신의 관계자는 “개인사업자들의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 그동안 진행돼 온 간편장부와 복식장부 무료서비스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지샵 자동장부’하나면 장부 기입과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신고 등 세금관리까지 할 수 있어 재테크, 세테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정보통신은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세무지식, 절세관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교육을 마련했다. 오는 3월 28일(수) LG가산디지털센터 7층 한국정보통신 IT 교육장에서 열리는 이번 교육의 참가신청 및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
전자신문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