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FA(국제 윈도우필름협회)에 따르면 윈도우필름 설치가 에너지절감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IWFA는 자체 홈페이지에 올린 소책자의 본문을 통해 ‘윈도우 필름과 관련해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있다.
본문에 따르면 윈도우 필름의 가장 큰 장점은 UV, 즉 실내 자외선 차단이다. 실내 가구 및 인테리어 미술품 등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피부관리와 건강관리에도 필수적이다.
두 번째 필름설치의 장점은 에너지 절약기능이다.
종류에 따라서 썬팅필름은 최대 80%까지 태양에너지를 차단한다. 이는 실내 내부에 온도를 낮춰주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크게 도움을 준다. 여름의 경우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갖춘 필름덕분에 최대 30%까지 비용이 절감되었으며, 전기를 많이 쓰는 에어컨을 예전처럼 쓰지 않아도 시원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덕분에 필름은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는 일에 크게 도움을 주는 친환경제품으로 볼 수 있다. IWFA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오래된 집의 경우 창을 교체하는 것보다 창에 윈도우 필름을 설치하는 것이 1달러당 7배의 에너지 절약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IWFA는 윈도우필름이 검증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인증기관이 믿을만한 곳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의 경우 NFRC(Nationl Federation Rating Council 국립창호인증위원회)를 통해 250개 필름이 검증을 받았으며 에너지 효율을 평가하는 기준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NFRC와 IWFA의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는 루마썬팅필름을 들을 수 있다.
전자신문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