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랩 인터넷전화 방화벽, `행정기관 인증` 획득

모니터랩(대표 이광후)은 자사의 인터넷전화 전용 방화벽 `UC 인사이트(INSIGHT) SG`의 행정기관 인터넷전화 보안규격 TTA 인증 시험 평가를 완료 `행정기관 인터넷전화 보안규격 버전 2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행정기관 인터넷전화 보안규격 인증은 국가정보원의 `국가, 공공기관 인터넷전화 보안 가이드라인`에 따라 TTA에서 관련 표준 적합성 평가를 진행한다. 그간 주 대상이 IP전화 및 IP교환기 등과 같은 교환기 서버들에 대한 인증이었으나 최근 보안장비에도 인증시험 평가를 거쳐 적합한 장비에 인증을 부여하는 추세다.

모니터랩은 암호화 알고리즘에 대한 키 교환 방식으로 기존 RSA(Rivest Shamir Adleman) 방식에 추가로 ECC(Elliptic Curve Cryptosystem) 방식을 지원토록 구성했다. 이에 따라 향후 암호화 알고리즘 키 교환 방식으로 RSA에서 ECC 방식으로 대체돼도 문제가 없다.

모니터랩은 “최근 발신번호 변작을 통한 보이스피싱과 VoIP 스팸 공격 등을 이용한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 유출이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며 “공공분야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의 인터넷전화 전용 보안장비의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