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용 조영제 및 분석기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자기공명연구부 이철현 박사 연구팀이 개발했다.
신약의 일종인 MRI(핵자기공명)용 조영제는 암 세포 등과 같이 원하는 표적을 MRI 영상을 통해 보다 분석을 용이하게 하는 물질이다.
기술이전 품목은 자체 개발한 `산화철 코어를 활용한 주름진 조영제`와 `양쪽성 이온을 코팅제로 이용한 조영제` 등이다.
기초연은 이들 조영제를 분석하기 위한 MRI 기술을 확보하고, MRI와 PET(양전자단층촬영)의 융합 프로브를 개발했다. 영상을 최적화하는 기술도 갖고 있다. 이들 기술은 질환 모델동물 융합 생체영상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기초연은 이미 개발된 기술을 포함해 향후 인체용 7T(테슬라) MRI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영상기술 개발을 위한 위해 `초고자장 MRI의 임상활용을 위한 다학제간 영상분석 연구`를 위한 공동연구 파트너를 찾고 있다.
연구진은 “최근 인류는 질병 치료를 통한 생존 뿐 만 아니라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의학분야에서는 건강의 유지, 질환의 극복 및 유예를 위한 신약개발이 중요해졌다”며 “알츠하이머, 뇌졸중, 암 등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살아있는 생체 이용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 이전 조건은 협의해 결정한다. 문의 성과확산팀 (042)865-3664
◇한글 형태소 분석 엔진 및 최적화 기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최성필 박사가 개발했다.
이 기술은 한국어 형태소 분석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의 자동 색인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한국어 분석 성능과 속도도 색인 최적화로 개선할 수 있다.
한국어처리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모듈화 및 구조화했다. 한국어를 분석해 명사로 구성된 키워드를 자동 인식해 추출하는 자동색인시스템도 갖췄다.
290만개의 한글 형태소 사전 및 기분석 사전을 바탕으로 초고속 한글 분석을 지원한다. 분석 정확도도 높다. 신조어 및 전문어에 대한 오분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 기분석 사전을 관리하고 있어 실시간 사전엔트리를 변경하고 분석 결과를 수정할 수 있다.
기존에는 한국어 구조의 복잡성과 어절 생성 현상으로 부적절한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의 변경에 어려움이 따랐다.
연구진은 “신조어 및 전문어에 대한 사전 엔트리를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사전 관리기를 지원하고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시스템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 특히 한국어 정보처리 분야에 상당한 효율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술이전 조건은 협의가 필요하다. 문의 성과확산팀 (042)869-0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