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모바일 앱 전문가 10만 양성한다”

SAP 코리아 마케팅 정대천 상무 인터뷰

“기업용 모바일 앱 전문가 10만 양성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세계 1위 기업 SAP는 최근 △모바일 △인메모리 △클라우드 분야에 전력 질주하고 있다. 전사적자원관리(ERP)와 같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굳건히 선두 자리를 지키면서, 새로운 차세대 비즈니스에서도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SAP는 국내 소프트웨어(SW) 개발자를 양성하고 이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팔을 걷어 부쳤다. ‘2012 Run Better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경영혁신 제안 경진대회’, ‘SAP 모바일 및 HANA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SAP 코리아 마케팅 정대천 상무는 “국내 우수 SW개발자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것이 올 해 SAP 코리아의 중점 사업 가운데 하나다. 장기적으로는 10만명의 기업용 모바일 앱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힘주어 말한다.

- 모바일, 인메모리, 클라우드 등 새로운 비즈니스에 역점을 두고 있다.

SAP는 더 이상 ERP 기업이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이미 ERP가 아닌 비즈니스에서 매출의 반 이상을 거둬들인다. 사이베이스 인수 이후 3천개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했으며 모바일 근무자가 스마트폰 상에서 SAP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도록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와도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업용 모바일 기기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한국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SAP HANA는 SAP ERP 이후 가장 큰 혁신이며 기업들의 비즈니스 운영 방식 자체를 바꿔놓고 있다. HANA로 인해 실시간 비즈니스, 실시간 기업이 비로서 가능해졌다. 지난해 시장에 선보인 HANA는 불과 6개월 만에 1억6천만 유로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5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SAP는 고객이 자신의 환경에 알맞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운영 및 인프라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해 클라우드 기반 인적자원관리(HCM) 솔루션 업체 석세스팩터스(SucessFactors)를, 올해 클라우드 기반 전자상거래 업체 아리바(Ariba)를 각각 인수하며 클라우드 기반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 SW를 활용한 경영혁신 제안 경진대회 진행상황은

대한민국이 진정한 IT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용 SW시장에 진출하고 모바일 앱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SAP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와 협력해 SW를 통한 경영혁신을 알리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 SW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자 ‘2012 Run Better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경영혁신 제안 경진대회’를 진행 중이다. 이미 1차 제안 접수가 마감되어 심사 중이며 2차 심사를 거쳐 9월7일 최종 경연이 펼쳐진다. 최종 경연은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은 오디션 형태로, 전문 심사위원 7인과 전문 청중평가단의 평가를 종합해 최종 수상팀을 선정한다.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 SAP에도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앱 장터가 있다고 들었다.

SAP 앱스토어(http://ecohub.sap.com)는 기업용 앱을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장터로 SAP와 믿을만한 500여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900여종의 솔루션이 구비되어 있다. △생산성 향상 △영업지원 △인적자산관리 등 다양한 기업용 앱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애플 iOS, 안드로이드, 윈도 모바일, 블랙베리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앱 개발자가 수익의 85%를, SAP가 15%를 가져간다. 수익의 30%를 받는 애플 앱스토어에 비해 수수료가 절반 수준이다.

SAP 앱스토어는 역량 있는 국내 SW 개발자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창구다. 모바일 앱을 SAP 앱스토어에 등록하면 전세계 20만 SAP 고객에 노출되며 SAP 고객사 가운데 아주 일부만 구매해도 수십억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SAP 모바일 및 HANA 아이디어 공모전도 열고 있다.

기업용 SW와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한 저변을 확대하고 국내 SW개발자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SAP HANA 아이디어 및 모바일 앱 시나리오 공모전도 진행중이다. 우수 당선작은 모바일 앱으로 개발되어 SAP 앱스토어에 등록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SAP HANA 및 모바일에 대한 오프라인 무료 교육 기회도 제공한다. 공모전과 별개로 기업용 모바일 앱에 관심 있는 SW개발자를 위해 향후 무료 온라인 교육 기회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AP HANA 사이트(www.saphana.co.kr) 와 SAP 모바일 사이트(www.sapmobile.co.kr)을 참조하면 된다.

소민영 기자 som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