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엔 에어컨이나 가습기 중에는 본 기능 외에 공기청정 기능을 함께 갖춘 다기능 모델이 늘고 있다.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내부에 공기를 순환시키는 구조이기에 먼지제거 필터나 추가 필터를 이용해 공기청정을 하며 가습기는 물필터 등을 이용해 공기 중에 수분을 더하면서 먼지는 수조에 가라앉히는 식이다.
이렇게 필터를 이용하는 것 이에 음이온을 주변에 방출하는 방법도 많이 쓰인다. 음이온은 오염물질과 결합해 무해한 물질로 만들어주며 필터와 달리 큰 면적을 차지하지 않고 교환시킬 부품도 없는 등 장점이 많다.
이런 장점을 살려 필터 없이 음이온 방출만을 담당하는 공기청정기도 여럿 나와 있다. 공기 중 산소를 전기분해하는 방식으로 음이온을 만들어내며 전원만 공급되면 동작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작은 크기 덕분에 책상 위에 놓고 쓰거나 시거잭과 연결해 차량용 공기청정기로 사용 가능한 제품도 존재한다.
음이온은 세균, 악취입자 등 오염물질과 결합하려는 성질이 강하다. 즉 음이온이 발생하는 곳 주변을 주로 정화하게 되며 멀리까지는 음이온이 이동하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음이온 공기청정기는 거실에 두고 쓰기보다는 집중적으로 공기청정이 필요한 방이나 특정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 SA-C600 바이러스닥터는 활성 수소 이온을 이용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유해물질을 잡는 SPi 청정기술을 탑재했다. 내부에는 프리필터가 있어 큰 먼지를 걸러내면서 주요 오염물질은 음이온을 처리한다. 이온 세기를 강, 약 2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가벼운 터치로 조작 가능한 소프트터치 기능을 갖췄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12만 4,000원이다.
LG전자 LAP-B10B는 응이온과 살균이온을 따로 배출하거나 동시 배출할 수 있는 NPI 이온 기술을 탑재했다. 공기 중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며 담배냄새 등을 없애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앞면 LED 램프는 이온세기를 한 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보여주며 밝기 조절이 되는 LED 무드램프 기능도 가졌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11만 2,000원에 살 수 있다.
샤프 IG-BC2K-B는 고농도 살균이온 유닛을 탑재해 알레르기 원인물질이나 세균, 곰팡이를 잡아낸다. 강, 약으로 운전세기 조절이 가능하고 시거잭이 포함돼있어 차량용으로도 쓸 수 있다. 고농도 살균이온 유닛은 2년에 1회 교환해주면 된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9만 5,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