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코앞이다. 추석은 4대 명절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예로부터 농사를 끝내고 오곡을 수확하는 시기인 만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명절이기도 하다. 추석에는 부모님이나 가까운 친척들에게 인사를 드린다는 의미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게 보통. 추석 선물 변천사만 짚어봐도 트렌드를 엿볼 수 있기도 하다.
50∼60년대 만해도 최고 선물은 역시 농수산물이었다. 과일이나 쌀, 계란, 돼지고기 같은 게 인기 상품이었고 당시만 해도 귀했던 설탕과 비누, 조미료로 인기를 끌었다. 급속한 산업화 시대로 접어든 70년대 인기 상품은 식용유나 치약, 커피세트 같은 공산품이었다. 생필품에서 기호품으로 무게가 옮겨간 것. 종합선물세트가 등장한 것도 이 때다. 80년대에는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고급 선물세트가 각광을 받았다. 선물 종류도 수천 종에 이를 만큼 다양해진 시기이기도 하다. 또 90년대에는 실용을 대표하는 상품권이 등장했다.
하지만 2000년대를 넘어서면서 추석 선물을 좌우한 가장 큰 키워드는 `건강``웰빙`이다. 생필품에서 기호품 등으로 이어진 트렌드가 건강으로 바뀐 것이다. 실제로 지난 3일 CJ제일제당이 회원 9,28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응답자 중 24.2%가 구입할 추석선물로 홍삼과 오메가3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꼽기도 했다.
◇ 노인 치매 해결사 어때?=건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층은 역시 노년층. 부모님이 건강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은 이유는 간단하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기 때문. 가장 빨리 늙는 신체부위는 눈과 머리다. 눈의 노화로 생기는 노안은 침침하거나 눈물이 나고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아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한다. 노안과 함께 찾아오는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온갖 눈 질환은 노인을 괴롭히는 대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뇌의 노화로 인해 생기는 노인성 치매도 마찬가지. 치매는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정신적 고통을 주는 만큼 가족 모두가 두려워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미국 안과 의사의 주장에 따르면 눈 훈련을 하면 이런 노안은 물론 각종 눈 질환도 치료할 수 있다. 뇌파를 이용해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설명. 문제는 운동방법을 잘 모르고 과정이 복잡해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럴 때에는 노인도 쉽게 눈과 두뇌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운동 보조기기 도움을 받는 게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이비케어(www.ibcare.kr)는 응용광학 전문가와 한의사, IT 전문가가 3년 동안 개발한 제품으로 5분 동안 안경처럼 쓰고 있으면 알아서 눈과 두뇌를 운동하게 해준다. 특히 눈 주위 경혈점을 자동 지압,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노안에 도움을 준다. 그 뿐 아니라 뇌파를 유도해 두뇌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를 예방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기능도 갖췄다. 노인성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루는 부모님에게 더 없는 효자상품인 셈이다. 안경 길이도 조절할 수 있어 부모님 뿐 아니라 온가족이 쓸 수 있는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한가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칫솔살균·진드기청소기도 인기=치아 건강을 고려한다면 O2케어 칫솔 살균기 같은 제품도 권할 만하다. 이 제품은 대장균, 포도상구균, 녹농균, 살모넬라균, 뮤탄스균 등 온갖 구강 질병을 불러오는 세균을 칫솔에서 말끔하게 없애주는 살균기다. 원적외선 열 건조 방식을 채택해 칫솔걸이에 끼워두면 발열판에서 뜨거운 열을 내뿜어 건조와 살균을 동시에 해결한다. UV(자외선)램프로 세균이 번식할 틈을 주지 않는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 고온으로 물기를 빠르게 없애기 때문이다. 발열판 아래쪽에는 LED 램프를 달아 작동 상태를 한눈에 알려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무드등 역할도 해준다. 2012년형 신형 모델의 경우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작품을 본체 앞면에 배치, 인테리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진드기 청소기도 인기 선물 가운데 하나다. 집먼지진드기는 천식이나 비염,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등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힌다. 물론 이불을 자주 말리고 털면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지만 나이든 부모님에게는 버거운 일이다. 코니맥스는 이불을 털지 않고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집먼지진드기를 빨아들여 미세먼지와 진드기를 99.9%까지 없애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일반 진공청소기 흡입력을 이용해 진드기 피부층을 분해해서 빨아들인다. 덕분에 진드기 사체가 남을 걱정이 없다. 또 공기압 조절장치와 회전바퀴를 더해 이불에 달라붙지 않는다. 먼지통과 필터는 따로 떼어낼 수 있어 먼지 제거나 세척 역시 편하다.
한 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 중 명절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건강 관련 제품(67.9%)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하게 살고 싶은 건 당연한 일이다. 올 추석에는 생필품이나 기호품이 아닌 건강을 선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