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가 월드비전과 함께 모바일 설문앱 오베이를 통해 `세계시민지수 조사캠페인-당신의 세계시민지수는 몇 점인가요`라는 주제로 10일부터 4주간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월드비전 후원자 및 대중을 대상으로 세계시민지수를 측정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점수대로 나눠 유형을 부여해 대중(패널) 스스로 세계시민의식 관심을 유도하는 캠페인이다.
설문조사는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바탕을 4가지 설문 카테고리로 진행한다. 4가지 카테고리에는 세계시민교육의 요소인 `지식과 이해` `가치와 태도` `기술` 그리고 `실천적 방법`이며 각 카테고리 당 5~6문항으로 구성된다. 4가지 카테고리는 각 1주씩 총 4주간 진행된다. 설문 결과에 따라 응답자는 자신의 세계시민지수를 알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은 기존의 현물·현금이 오고 가는 모금활동과 달리 대중 의식을 개선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조금은 색다른 활동이다.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내용을 차용해 전통적인 기부방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슈 이면에 있는 빈곤, 차별의 근본적인 원인을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앱스토어에서 `오베이`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회원가입 후 월드비전 세계시민지수 설문에 응하면 된다. 참여 후에는 본인의 세계시민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 모두 제공한다.
오베이 설문조사에 응답한 사람들은 100원~3000원의 가상 캐시를 지급받으며 현금 또는 기프티쇼로 교환 가능하다. 이번 월드비전 캠페인 이후 오베이에서 보상받은 적립금은 월드비전에 약정 기부 할 수 있다.
정진욱기자 jjwinw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