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0주년특집4-서비스/콘텐츠한류]유니온커뮤니티, 내년 융합보안전문업체로 거듭날 것

올해로 창립 12주년을 맞은 지문인식 전문기업 유니온커뮤니티(대표 신요식)는 독자적 지문인식 알고리듬과 위조지문 방어 성능이 있는 광학식 센서를 기반으로 국내 지문인식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올해 3월 미국에서 개최된 글로벌 보안기기 산업박람회인 ISC 2012(International Security Conference 2012) 에 참가, 자사의 지문인식기를 포함한 보안기술을 전시했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올해 3월 미국에서 개최된 글로벌 보안기기 산업박람회인 ISC 2012(International Security Conference 2012) 에 참가, 자사의 지문인식기를 포함한 보안기술을 전시했다.

이 회사는 국내에서는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의 지문인식시스템 공급을 시작으로 광범위하게 시장을 넓혀왔다. 글로벌 보안서비스회사의 파트너로 ADT캡스에 지문인식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또 위조지문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군 과학화 출입통제 체계화사업에 참여해 군 시범사업 및 국방부, 계룡대에 납품했다. 최근에는 대전광역시청 등 지방자치단체로 공급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 같은 구축사례를 기반으로 유니온커뮤니티는 해외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해외수출을 위해 올해 유니온커뮤니티의 기술 기반인 기술연구소를 확대, 분리해 신기술개발연구소라는 조직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지문인식 기술 기반 사업은 지속하되, 장래 성장동력의 바탕이 될 신기술을 확보하고, 제품화하는 기틀을 만들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해외시장에서 최근 4년간 연 40% 성장이라는 괄목할 만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유니온커뮤니티의 해외수출은 2008년 25억원에서 지난해 말 기준 85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성장, 연평균 40%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하는 특화된 기술경쟁력이다.

지문인식 분야 핵심기술인 지문인식 알고리듬 성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입증하는 데 주력, 2009년부터 국제 지문인식 알고리듬 성능평가(FVC)에 참여해 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업체들이 각기 자체 개발한 지문인식 알고리듬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데 주력하는 명백한 이유는 신뢰성 있는 성능과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것이 시장을 확대, 개척하는 데 매우 주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기술력 하나로 까다로운 일본시장을 개척했던 경험을 살려 중동, 유럽, 남미, 아프리카 등지의 지역 영업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 2012년 현재 97개국에 이르는 광범위한 판매망을 구축했다.

이 회사의 올해 수출 목표는 작년 실적 대비 43% 성장한 122억원으로 1000만달러를 돌파하는 것이다. 2013년에는 각 주요 거점 시장인 중동, 유럽, 일본, 남미에서 200억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장기적으로는 영상분석기술, 멀티 바이오메트릭스 제품, 전자여권 관련 제품들을 확보해 세계 최고의 통합보안제품 공급업체로서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