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대상③]씨케이앤비 `QR&JOY`

씨케이앤비(대표 배기혁)는 스마트폰에서 일차원바코드, QR코드, 이미지QR를 스캔할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앱 자체에 자사 홍보 QR코드를 노출해 모바일 광고까지 수행할 수 있는 `QR&JOY` 모바일 앱을 출품했다.

[신SW대상③]씨케이앤비 `QR&JOY`

이 앱은 기존의 바코드 스캔 앱과 달리 고객이 제작한 바코드의 관리뿐만 아니라 홍보를 할 수 있는 이벤트 페이지까지 제공한다. 즉, 기업이 QR코드를 제작해 자체적인 온·오프라인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QR&JOY` 앱 자체에 노출함으로써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QR&JOY` 앱에 기업에서 홍보하고 있는 QR코드를 노출함으로써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고객의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고, 굳이 스캔을 하지 않더라도 단순 클릭만을 통한 정보제공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유 기능을 통해 다각도로 홍보가 가능하다.

특히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배너광고와는 달리, 실제 QR코드에 관심이 있고 QR코드 이벤트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 일차적으로 유입된다는 것이 `QR&JOY`만의 특징이다.

씨케이앤비의 `QR&JOY` 앱은 단순히 기업의 QR코드 이벤트만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QR코드 및 일차원 바코드 스캔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씨케이앤비의 독자적인 기술로, 기존 QR코드의 가시적인 정보전달성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이미지QR`의 스캔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QR&JOY` 서비스는 광고를 유치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QR코드·이미지QR 제작에서부터, 이벤트 페이지로의 연결을 위한 모바일웹 제작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QR&JOY(www.qrnjoy.com)`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주요 특징]

▶사용 기종·OS : iOS, 안드로이드

▶QR코드의 스캔 없이도 기업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02-453-8416

[인터뷰]

“QR코드 광고를 진행한 기업에서는 자사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QR코드의 노출 범위 설정이 쉽지 않고, 의도한 고객들이 충분히 QR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는 것을 인지했는지, 실제 스캔까지 실행했는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해 만든 것이 바로 `QR&JOY` 플랫폼입니다.”

배기혁 씨케이앤비 대표는 앱 자체에 QR코드를 광고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광고 플랫폼 `QR&JOY`을 개발하게 된 배경을 이같이 설명했다.

`QR&JOY` 서비스는 지난 3월 공식 오픈해 바코드 스캔 앱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광고주 프로모션 행사 등 실제적인 광고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및 영업을 진행 중이다.

배 대표는 “올해 `QR&JOY`가 광고 플랫폼으로서 성공적으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고,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게 단기적인 목표”라면서 “2013년 하반기에는 해외에서도 광고 플랫폼으로서 `QR&JOY`를 새롭게 론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씨케이앤비는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다.

현재 `QR&JOY 앱은 한글과 영문버전으로 나뉘어 출시돼 있다. 최근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성격을 강화하기 위한 디자인, 기능적인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