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 전파 간섭 많다면 '듀얼밴드 찾아라'

공유기는 많은 제품이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데 이는 블루투스 또는 RF를 사용하는 무선 디지털 기기나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도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다. 때문에 주변 환경에 따라서는 많은 간섭을 받고 본래 속도를 내지 못할 수 있다.

듀얼밴드 공유기는 이런 환경에서도 보다 나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제품이다. 5GHz 주파수는 2.4GHz에 비해 파장이 짧아 수신 거리와 장애물 통과 능력은 다소 떨어진다. 그러나 다른 디지털 기기에 간섭을 덜 받는 만큼 장애물이 적고 너무 넓은 장소만 아니라면 향상된 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듀얼밴드 공유기는 선택할 수 있는 주파수 채널이 더 많아 이웃이나 주변 사업체의 무선랜 사용채널과 겹치지 않는 빈 채널을 찾아 쓰기가 더 수월하다.

다만 듀얼밴드 장점을 활용하려면 랜카드도 듀얼밴드를 지원해야만 한다. 미지원 랜카드와도 무선 연결은 가능하지만 2.4GHz 주파수 대역으로 동작한다. 데스크톱의 경우 랜카드 교체가 어렵지 않지만 노트북 무선랜을 주로 사용한다면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공유기 전파 간섭 많다면 '듀얼밴드 찾아라'

넷기어 WNDR3800은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802.11n 규격 공유기다. 10·100·1,000Mbps 유선 포트 4개를 갖췄고 최대 전송속도는 유선 1,000Mbps, 무선 300Mbps다. 안테나는 4dBi 규격 4개를 사용한다.

USB 단자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레디웨어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원격으로 외장하드에 담긴 자료를 볼 수 있다. 홈네트워크 관리 기능이나 자동 매킨토시 백업, 사이트 차단 필터링 등을 지원한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16만 9,100원.

공유기 전파 간섭 많다면 '듀얼밴드 찾아라'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N804는 안테나 2개에 주파수를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다. 주변 환경에 맞춰 5GHz 2개, 2.4GHz 2개, 5GHz와 2.4GHz 각각 1개를 선택해서 쓰면 된다. 4dBi 안테나를 사용하며 SMA 커넥터를 마련해 고감도 연장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게 했다.

무선랜을 최대 4개까지 구성할 수 있는 멀티무선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며 아이피디스크 파일 공유 서버나 전용 FTP 클라이언트 앱도 사용 가능하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4만 6,3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공유기 전파 간섭 많다면 '듀얼밴드 찾아라'

버팔로 WZR-HP-AG300H는 듀얼밴드와 NAS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다. 뒷면 USB 단자에 외장하드나 USB메모리, SSD 등을 연결하면 거기 담긴 자료를 외부에서 재생해볼 수 있다. 안테나 2개는 원하는 방향으로 돌리는 게 자유롭게 본체 크기에 딱 맞게 접는 것도 가능하다. AOSS 원터치 보안이나 QoS, VPN 등 부가기능을 지원한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9만 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