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가 ERICA캠퍼스에 로봇공학과를 신설한다. 한양대는 2013년부터 매년 신입생 30명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로봇공학과는 미국 카네기멜론대, 스탠퍼드대, 일본 리츠메이칸대 등을 벤치마킹해 실습을 강화했다. 로봇 분야 우수 연구력을 가진 생산기술연구원을 비롯해 국내 유수 연구소 및 산업체 인력을 겸임교수로 확보했다.
캠퍼스에 있는 LG이노텍 부품소재연구소, 경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 산업기술 시험원 등과 협업으로 폭 넓은 연구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 드렉셀대와 공동으로 여름학기 로봇 수업을 개설해 현지 교수에게 직접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로봇공학과에서는 모든 제품이 기계 전자 컴퓨터가 융·복합화 되는 추세에 발맞춰 여러 분야 공학 지식과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인력 양성 체계를 마련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우리나라 제품 개발 수준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데 꼭 필요한 인력으로 향후 산업체 요구가 커질 전망이다.
2013학년도 신설 로봇공학과 선발은 수시 학업우수자(내신 성적)전형으로 10명, 일반우수자(적성검사)전형으로 10명, 입학사정관 전형인 `미래인재` 전형으로 일부 인원을 선발하며 정시 `가`군에서 10여명을 선발한다.
우수 신입생에게는 장학금을 비롯한 풍부한 혜택을 제공한다. 수시와 정시를 막론하고 수능성적이 있는 학생 중에서 `수리 가`와 `과탐(2개 과목 평균) 영역 백분위 합이 190 이상`인 신입생에게는 4년간 입학금 및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졸업 성적 상위 30%이내인 학생에게는 취업을 보장하거나 본교 대학원 동일전공 진학 시 전액 장학금 혜택을 부여한다. 석박사 통합과정 진학할 경우에도 전액 장학금을 부여한다.
입학 후 1년 동안 기숙사 입사보장과 비용 제공, 본교 동일 전공 교수초빙 지원 시 가산점 부여, 재학 중 1회 학과에서 제공하는 해외어학연수프로그램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장학금과 특전은 재학 시 매학기 성적 3.50점 이상을 유지할 때만 적용한다.
정진욱기자 jjwinw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