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대상]비즈스프링 `히트맵`

비즈스프링(대표 구자훈)은 웹로그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히트맵 분석 서비스(www.heatmap.co.kr)`를 선보였다.

히트맵은 웹사이트 또는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 클릭을 열분포 형태의 이미지로 변환해 사이트 이미지와 겹쳐 보여주는 분석기법이다. `아이 트래킹(eye tracking)`과 유사한 형태의 웹트래킹 기법이다.

구자훈 비즈스프링 대표
구자훈 비즈스프링 대표

웹페이지 내에서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영역은 붉게, 클릭이 적게 일어나는 영역은 희미한 푸른색으로 표현한다. 방문자의 클릭 영역을 시각화해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국내 웹로그 분석 서비스는 깊이 있는 데이터의 분석에 치중한 나머지 분석 데이터의 이해와 활용이 난해해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다. 비즈스프링은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에서만 사용되던 히트맵 분석 방식을 도입해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시켰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히트맵 서비스의 주요 핵심 기능은 크게 세 가지다. △웹사이트 방문자의 클릭을 열분포 형태로 나타내는 히트맵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블로그·검색엔진으로 방문자를 필터링해 좌표를 이미지로 찍어 보여주는 히트맵 △분석을 원하는 클릭 영역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해 상세한 클릭 수를 분석할 수 있는 클릭존이다.

배너광고 영역의 효과 분석은 물론이고 웹사이트 리뉴얼 전후의 비교를 통한 성과 측정, 방문자의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커버플로(Cover Flow)` 리스트 보기 등의 다이내믹한 사용자환경(UI)을 제공한다.

[주요 특징]

▶사용 언어:자바, HTML5

▶웹사이트 방문자의 클릭을 실시간 분석해 시각화해주는 서비스

▶(02)6919-5523

[인터뷰]구자훈 비즈스프링 대표

“10년 동안 웹로그 분석을 전문으로 다뤄왔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비주얼 분석 제품으로 만든 것이 `히트맵` 서비스입니다.”

구자훈 비즈스프링 대표는 국내 웹로그 비주얼 분석 시장이 외산 솔루션에 의해 잠식되는 것을 막기 위해 `히트맵`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히트맵 서비스는 기존 외산 솔루션의 복잡하고 어려웠던 웹로그 분석의 어려움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구 대표는 “외산 솔루션 대비 시스템이 가볍고 사용자환경(UI)이 직관적이라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다”면서 “게다가 가격도 저렴해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다”고 강조했다.

그는 히트맵 서비스의 저변 확대를 위해 특정한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대신, 고급 데이터를 원할 때에만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최대한 많은 사용자가 제품을 체험해보게 하기 위해서다.

해외 수출도 활발히 준비 중이다. 제품 기획 초기부터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둬 다국어 버전으로 컨버팅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조만간 일본지사에서 현지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구 대표는 “특별한 홍보 없이도 지난 8월 말 서비스 오픈 이후 많은 고객이 회원가입으로 히트맵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며 “올해 매출 목표는 월 3000만원이지만 내년에도 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