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사장 전광우)의 연금업무시스템은 전 국민 대상으로 국민연금 가입확인과 급여지급,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시스템이다. 국민연금 데이터는 연금 지급을 위해 가입자의 생존〃유족 등을 관리하는 기초 자료다. 타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보다 보관 기간이 길고, 누적돼 관리된 양도 대규모여서 양적〃질적인 가치가 높다. 공익을 대변하는 중요도 역시 매우 높다.

공단은 데이터 품질과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했고 관련 기술을 적용했다. 2009년 차세대정보시스템 프로젝트에서는 전문 솔루션을 도입하고 보안체계를 확립해 지속적으로 관리했다. 사이버 침해 등 보안사고 발생 위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보통신시스템의 종합적인 보강을 추진했다. 비인가자뿐 아니라 인가자의 접속도 세부적인 계정 및 권한에 의해 통제되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정기적 정보보안 컨설팅으로 각종 취약점을 분석, 보완했다.
전광우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이번 데이터 품질 보안 인증과 품질대상 수상은 데이터 품질과 보안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전광우 이사장은 국민연금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을 사전에 인식하고 보안 전문 솔루션 및 장비를 도입하고 전문 인력을 보강하는 등 데이터 품질 및 보안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향후에도 새로운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신기술 발전 및 회사 인적 내부 구성 변경에 관련 추가 보안 위협이 없는지 여부를 파악한 후 다양한 보안솔루션과 신규 기술을 검토할 계획이다. 사고 발생 후 추적이 아닌 선제적 예방활동을 진행한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