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SW 대상]대한민국SW 대상(상품상)/국무총리상/다우인큐브

다우인큐브(대표 박상조)의 `인큐브 퍼블리셔`가 2012년 대한민국 소프트웨어(SW) 대상 상품상 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인큐브 퍼블리셔`는 ?익스프레스(QuarkXPress)에서 제작된 원본 출판물을 컨버터를 통해 국제디지털출판포럼(IDPF)에서 제정한 전자책 국제 표준규격인 `이펍(ePub)` 파일로 자동 변환해 주는 솔루션이다.

[대한민국 SW 대상]대한민국SW 대상(상품상)/국무총리상/다우인큐브

박상조 다우인큐브 대표
박상조 다우인큐브 대표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단행본, 잡지 등의 정기간행물, 홍보물, 교과서·학습지·참고서 등의 출판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출판 경험이 없는 사람도 손쉽게 직접 이펍 전자책 제작이 가능해 `1인 출판(셀프출판)` 시대를 견인하는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최초로 이펍 3.0 규격을 따르는 저작도구 및 뷰어 제공으로 단행본뿐만 아니라 잡지, 교과서 등 복잡한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저작도구다. 또 이미지(아이콘) 기반 직관적인 사용자환경(UI)의 위지윅(WYSIWYG) 편집으로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다우인큐브는 국내에서 이펍 3.0 기반 전자책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로, 국내 최초로 대한민국 인정교과서의 e교과서 작업을 진행했다. 인큐브 퍼블리셔로 제작된 `비상교육`의 2013년도 중·고등 영어인정교과서는 내년 초 학교에 서책 교과서에 병행해 서비스될 예정이다. 영어 외 사회, 과학 등의 교과분야로 디지털화 작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 표준화 및 제작 관련 사업도 수주해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 KT의 올레e북 오픈마켓에서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이펍 전자책 웹에디터도 인큐브 퍼블리셔를 기반으로 다우인큐브가 개발한 것이다. KT 올레e북 서비스는 출판 채널 확보가 어려운 저자가 자신이 집필한 책을 전자책으로 제작,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다우인큐브의 회사 현황 및 제품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