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정보통신부 관계자들, 에이시에스 방문

몽골 정보통신부 관계자들, 에이시에스 방문

에이시에스(대표 김상하)는 최근 몽골 정보통신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Post Authority, 약칭 ICTPA) 관계자들이 회사를 방문, 기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몽골측은 ICTPA를 소개했으며 이어 `무선센서기술을 적용한 통합기상관측시스템`과 유무선 센서 기반 M2M(Machine to Machine)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에 관한 연구개발 및 사례 등 발표가 있었다. 데모시연을 통해 양측 비즈니스 협업 모델을 확인했다.

몽골국립대학교 정보기술학부와 충남대학교 간에 국제공동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방문에서 에이시에스 기술연구소 차석근 부사장은 지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수행한 `u-메뉴팩처링 지원용 M2M 디바이스 및 미들웨어 기술`과 유럽과 진행하고 있는 EUREKA UES (Ubiquitous Embedded System-다자간 국제공동연구과제) 및 한·이스라엘 공동연구과제 등 성공사례에 대하여 소개했다.

또한 기상청 구매조건부 과제인 `무선센서기술을 적용한 통합기상관측시스템` 국내 적용 및 향후 몽골 기상청에 적용 가능성 등에 대하여 기술 협력을 논의하였고, 현재 몽골국립대학과 진행을 추진중인 국제공동연구과제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특히 몽골에서 u-Safety, u-Mining, Virtual fence 등 유무선 센서기술 기반의 M2M을 적용한 센서 클라우드 확대 방안에 많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에이시에스사에 몽골 ICTPA관계자들이 방문한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열악한 기후 조건에서도 운영성이 보장되는 `무선센서기술을 적용한 통합기상관측시스템`과 미네랄워터, 광물 등 천연자원과 광활한 영토를 보유한 몽골의 환경에 ICT기술을 활용 분야에 실질적인 협업 비즈니스 모델이 앞으로 가시화될 전망이다.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