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세계 최초 다이렉트 음성 인식 `2013년형 휘센`에어컨 출시

LG전자가 음성인식을 강화한 2013년 에어컨 30여종을 출시한다.

대표 제품은 △세계 최초 에어컨 본체 음성인식과 `액션감지 4D냉방` 기능을 탑재한 `챔피언스타일` △지난해 출시한 손연재스페셜을 업그레이드한 `손연재스페셜2` 등이다.

LG전자, 세계 최초 다이렉트 음성 인식 `2013년형 휘센`에어컨 출시

LG전자는 2013년형 에어컨의 주요 특징은 음성인식, 강력한 냉방 성능, 강화된 스마트 제어,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 등이라고 1일 밝혔다.

신제품은 세계 최초로 에어컨 본체에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대화형 음성시스템 `보이스온` 기능을 탑재했다. 세계 최대 5m 원거리에서도 리모컨 없이 에어컨을 작동할 수 있다. 전원 조작, 온도 조절, 바람세기, 공기청정 등의 기능을 말 한 마디로 손쉽게 작동할 수 있다. 에어컨이 현재의 작동 상태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기능까지 들어 있어 매우 편리하다.

`4D냉방`은 LG전자 고유의 기술로 상·하·좌·우 4면에서 바람이 나오는 입체 냉방 기술이다. 여기에 인체감지 센서를 결합해 `액션감지 4D냉방` 기능을 구현했다. 인체감지 센서로 사용자의 위치, 온도, 활동량을 감지해 사람 수, 활동 상태에 맞는 최적의 냉방기류를 4면에서 보내준다.

`슈퍼 쿨파워 냉방`은 기존 에어컨 바람 온도보다 4℃ 이상 낮은 차가운 바람으로 공간의 온도를 아주 빠르게 낮춰주는 신개념의 강력한 냉방 기술이다.

스마트 기능도 강화됐다. 에어컨 최초로 신제품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로 사용자가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NFC 태그(TAG)에 담아놓은 바람 상태를 바로 작동할 수 있다.

`스마트 휘센앱 3.0`은 스마트폰을 통해 외부에서 에어컨을 원격 제어할 뿐만 아니라 자가 진단, 에너지 관리, 필터관리, 공간 온도 상태 관리 및 정속 에어컨 대비 절전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손연재스페셜2`는 동영상 촬영을 제공하는 `마이홈뷰` 기능을 탑재했다. 이 기능은 에어컨에 탑재된 카메라로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의 영상을 촬영,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시켜 준다.

`초절전 수퍼 인버터` 절전 기능으로 최대 72%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도 특징이다.

신제품에는 미세먼지 제거 및 바이러스를 제거해 집안 공기를 정화해주는 `슈퍼 공기청정 시스템`도 적용했다.

LG전자는 오는 14일부터 3월 말까지 2013년형 신제품 출시 기념 `휘센 스타일 페스티벌`을 진행해 에어컨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