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사회를 관통하는 화두 가운데 하나는 바로 복지이다. 저출산, 고령화, 경기침체와 같은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사회문제가 심화되고, 행복한 삶에 대한 개개인의 욕구가 커지면서 복지는 우리 사회의 주요 의제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계층별 맞춤 복지정책과 이를 수행할 복지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게 요구되고 있다.
이런 사회적인 추세에 발맞춰, 사이버대학인 서울디지털대학교는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와는 별도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 자격과정을 신설해 맞춤 복지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회적 수요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해 신설한 노인복지지도사 및 케어사회복지사 자격과정과 사회복지시설경영자 수료과정이 그것이다.
노인복지지도사는 노인병원이나 요양시설 등 노인관련 복지기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65세 이상의 노인인구 비율이 14%에 이르는 고령사회를 목전에 둔 우리나라 현실에 비춰볼 때 꼭 필요한 전문분야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11개 과목을 이수하면 총장 명의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케어사회복지사는 치매노인, 중증장애인처럼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일상생활이 가능한 사람을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취득을 앞둔 전공자로서 케어사회복지사 관련 교과를 이수하면 협회 명의의 자격증을 받는다.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은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자가 많은 사이버대학의 특성을 고려해 신설했다. 사회복지시설이나 비영리조직의 운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소정 과정 이수자에게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한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013학년도 1학기 신입생 및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기간은 14일 내달 15일까지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