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노끼`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대부분 대중탕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규모가 좀 되는 대중탕에서는 히노끼탕을 따로 설치해 운영하기 때문.
원래 히노끼탕은 일본 황실에서 시작됐다고 하는데 히노끼란 말은 편백나무의 영명 `Hinoki cypress`에서 나온 말이다. 편백나무는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피톤치드`를 뿜어내는 나무다. 삼림욕을 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게 바로 히노끼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대중탕은 물론 다양한 곳에서 히노끼를 활용하고 있다. 머리를 감는 샴푸를 비롯해 주방에서 쓰는 도마는 물론 히노끼 욕조를 포함, 욕실 전체를 히노끼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럼 왜 히노끼를 이렇게나 찾는 걸까.
히노끼의 대표적인 효능은 유해물질 제거 효과 및 강력한 살균효과, 방부 기능, 소취효과 등이다. 히노끼는 삼림욕 및 살균작용, 피부미용(각질분해/제거)에 효능이 있다고 해서 앞서 언급한 대로 일본 황실에서 욕조로도 사용됐다. 히노끼에 함유된 피톤치드라는 물질은 나무가 각종 균으로부터 자신을 스스로 방어하기 위해 발산하는 천연의 항균 물질이다. 원래 피톤치드는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Gide`의 합성어로 알려져 있다. 수목이 해충이나 다른 식물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살균 물질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피톤치드는 강력한 공기정화력과 유해물질을 중화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활용영역이 다양하다. 최근 새 아파트의 새집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독성 물질 포름알데히드를 잡을 수 있는 물질로 개발하는 경우도 있어 주목되고 있다.
바로 이 피톤치드를 뿜어내는 것이 히노끼이기 때문. 특히 히노끼 원목을 사용한 가구의 경우 백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제품들이 많다. 실내 공기를 숲속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공기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피톤치드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히노끼 원목을 찾을 수 밖에 없기 때문.
그 중 일본산 히노끼 원목으로 만든 100% 일본 현지 제작 히노끼 침대가 백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나와 주목된다. 히노끼침대는 히노끼의 특성을 십분 살린 침대로 실내 공기 질 개선 및 피부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좋다. 코팅이 되어있지 않아 자연모습을 그대로 즐길 수 있으며 직접 조립이 가능할 정도로 간편하게 되어 있다.
정통 일본 히노끼의 멋과 효능을 자연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히노끼침대는 원래 180만원 상당의 고가 히노끼침대지만 라이프 스타일 쇼핑몰 생활의 발견(www.ulifemall.com)에서 한정수량으로 60만원대로 특가 구매가 가능하다.
제품보기 : http://www.ulifemall.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265&category=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