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인 `마이SQL(MySQL)`용 DB암호화 솔루션이 나왔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은 5일 MySQL 엔진 기반의 DB암호화 솔루션 `마이디아모(MyDiamo)`를 전세계에 동시 출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용도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 관계자는 “정보보안 인식의 대중화와 일반 사용자들의 데이터 보안 수준 제고를 위해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개인이용자에게는 무료로 라이선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MySQL을 사용하고 있던 개인이나 단체는 MySQL에 적합한 DB암호화 솔루션이 없어 개인정보, 카드정보 등 민감한 데이터의 보안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다.
MyDiamo는 AES와 같은 국제 표준 암호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패스워드 암호화를 위한 일방향 암호화 등 DB암호화를 위한 고급 기술들이 반영됐다.
컬럼별 암호화 기능을 엔진레벨에서 제공, 이제까지 알려진 DB암호화 기술 중에서도 동시에 적용하기 가장 어려운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김덕수 보안기술연구소장은 “가장 진화된 DB암호화 기술임에도 동시에 적용하기 어려운 두 가지 기술을 MySQL에 한꺼번에 적용할 수 있었던 것은 MySQL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국내외 130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시장에서 이미 검증 받은 DB암호화 솔루션 `디아모(D`Amo)`의 암호화 기술과 노하우를 많은 사람이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
-
김원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