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공 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2권의 책 동시 출간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이 `한국경제 아직 갈 길이 멀다`와 `한국무역 프리미엄 시대 열자`라는 두 권의 책을 잇달아 출간했다.

`한국경제 아직 갈 길이 멀다`(공감의 기쁨)는 사공 위원장이 지난 2001년 이후 최근까지 우리나라 경제현안과 관련하여 주요 일간지 등을 통해 게재한 제언과 기고문을 간추려 엮은 것이다.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이 출간한 `한국무역 프리미엄 시대 열자·왼쪽`와 `한국경제 아직 갈 길이 멀다`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이 출간한 `한국무역 프리미엄 시대 열자·왼쪽`와 `한국경제 아직 갈 길이 멀다`

`한국무역 프리미엄 시대 열자`(도서출판 코셀)는 지난 2009년 2월부터 2012년 2월까지 한국무역협회장과 2010년 11월에 개최된 G20 서울정상회의 준비위원장을 역임하면서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21세기 무역의 진로에 관해 쓴 글과 강연 등을 묶었다.

사공 이사장은 책에서 국가이미지 제고를 통한 프리미엄 수출, 서비스 수출, 대기업·중소기업 간 협력강화와 개방적 통상협력 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 한국경제의 향후 진로에 대해 성장 잠재력 확충, 중국과 협력, 노사 협력 등을 강조하는 한편 새 정부가 나가야할 국정과 경제정책의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사공 이사장은 출간하는 책이 “이제 막 출범한 새 정부가 국정과제를 실천해 나가는데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