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강국, 기술 대국]해외 성인대상 과학 문화프그램-애리조나 과학관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있는 과학관인 애리조나 사이언스 센터는 매달 첫째 주 금요일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Adults` Night Out`을 연다. 아이들은 출입을 할 수 없고 오직 성인만을 위한 행사다. 성인들이 예술, 과학, 박물관 등의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자신의 지식을 확장하는 교류의 장이다.

[과학 강국, 기술 대국]해외 성인대상 과학 문화프그램-애리조나 과학관

오후 5시 30분부터 9시까지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매번 예술, 과학, 박물관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서 저명한 연사들의 강연이 무료로 준비된다. 강연은 일반인들의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거나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과학 및 문화예술에 대해서 생각을 깊이 할 수 있는 주제다. 강연이 끝나고는 강연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직접 실험도 해볼 수 있다. 강연 말고도 300여개에 달하는 체험형 전시를 직접 해볼 수 있고 4개 층으로 구성되어있는 갤러리를 관람할 있으며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센터에서 보여주는 영화도 관람할 수 있다.

작년 8월 행사는 `맥주의 생물학(The biology of beer)`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맥주와 함께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그리고 생화학이 어떻게 시작됐는지를 이야기했다. 강연이 끝난 후 10가지 맥주의 양조 과정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면서 직접 마실 수도 있었다.

참석자들은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마시는 맥주 한 캔 속에도 여러 분야의 과학과 최첨단 기술이 들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편안한 분위기 속 직접 10가지의 맥주를 맛보며 함께 한 사람들과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작년에는 맥주 이외에도 국제대회 수상 사진작가의 수중세계에 대한 탐험, 애리조나대학 교수의 줄기 세포에 대해서 강연 등도 이뤄졌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