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의료용초음파영상연구센터는 신개념 융합IT 휴대형 초음파 의료영상 시스템을 전시한다. 초음파 의료영상 장비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계획이다.
![서강대 의료용초음파영상연구센터가 전시하는 휴대 가능한 포켓 사이즈의 초소형 초음파 의료영상 장치](https://img.etnews.com/cms/uploadfiles/afieldfile/2013/05/15/428682_20130515111327_048_0001.jpg)
휴대 가능한 포켓 사이즈의 초소형 초음파 의료영상 장치를 비롯해 현장 진단 소형 초음파 의료영상 장비(Point of Care), 스마트기기 기반 초음파 의료영상 시스템 등을 소개한다.
건국대 소셜미디어클라우드연구센터는 클라우드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사용자 서비스 이력 정보와 스트리밍 데이터 베이스 기술이 적용된 △다중 사용자 기반 협력적 필터링 음악 추천 애플리케이션 △소셜미디어 분산스트리밍 서비스 △콘텐츠 등록 기반 맞춤형 검색 시스템 △개방형 구조 Pass 플랫폼 서비스 기술 △이기종 멀티미디어 콘텐츠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등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시립대 시스템IC설계연구센터는 `모바일용 혼성-신호 시스템 집적회로`를 공개한다. 센터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 방송통신, 전력관리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날로그/RF 칩을 전시한다.
성균관대 차세대 AM OLED기술센터는 차세대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를 공개한다. 곡면이나 휠 수 있는 기판에 투명전극을 형성해 음료수병이나 휴지 위에도 조명이나 디스플레이 제작이 가능하다.
숭실대에서는 IT기계융합연구센터와 I3-로봇연구센터가 참여한다. IT기계융합연구센터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자기부상 원리를 이용한 `자기부상 평면 모터(Maglev Planar Motor)` 기술을 전시한다. 자기부상 평면 모터는 자기부상 원리를 이용해 구동되기 때문에 이동자와 고정자 사이의 접촉이 없어 마찰이나 마모,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안형준 숭실대 IT융합센터 교수는 “이 기술을 이용하면 6자유도의 운동을 직접 구동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반도체 생산 공정 등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존 연구와 달리 상용 제어기와 자체 개발한 강건한 변위 센서로 제어 시스템을 구현했기 때문에 자기 부상 평면 모터 상용화를 한 단계 앞당겼다는 설명이다.
I3-로봇연구센터는 `멀티 모달 HRI 기반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소개한다. 음성, 촉각, 화상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로봇과 인간의 상호작용 기술` 같은 로봇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물을 볼 수 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