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화가 밀집 지역을 찾으면 술에 취해 유흥업소 및 숙박업소를 찾는 청소년들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연말연시를 맞아 최근 경찰이 청소년 유해환경 집중 단속을 한 결과 상당수 청소년들이 위·변조한 신분증을 가지고 미성년자 출입 제한 업소를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신분증 위조가 인터넷을 통해 청소년 사이에 이미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음에도 이를 해결할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사실이다. 물론 이로 인한 피해는 사업주가 고스란히 떠 안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경기도 부천시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최 씨는 위조된 신분증으로 인해 황당한 경험을 겪었다. 연말연시 졸업시즌이면 부쩍 청소년들이 매장출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최 씨는 보다 확실하게 신분증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설치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앳돼 보이는 남성 2명이 매장을 찾았고 최 씨는 여느 때처럼 신분증 제시를 요구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신분증이었지만,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으로 위조여부를 확인한 결과 진짜 신분증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왔다. 위조된 가짜 신분증이었던 것이다. 당시를 생각하며 최 씨는 천만다행이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쉈다.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설치해 미성년자의 출입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던 사례다. 그러나 최 씨와 같이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는 사업장은 많지 않은 현실이다. 상당수 사업장이 미성년자의 신분증 위·변조 범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미다.
현재 성인 여부 확인 없이 미성년자에게 주류 및 담배를 판매한 사실이 행정관할로부터 적발될 경우 2000만원 이하의 벌금과 3개월 이하의 영업정지까지 감수해야 하는 만큼 사업자들에게 신분증 위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이 사업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주식회사 엠포에서 출시한 `암행어사`는 2초라는 짧은 시간 내 신분증 진위여부를 다각도로 검사 후 확인이 가능하다. 암행어사는 타 업체의 제품이 단순히 주민등록번호의 조합을 통해 신분증의 위·변조를 감별하는 것과 달리, UV 및 IIR 재질 검사와 신용평가기관을 통한 실명인증으로 위조 신분증 여부를 감별할 수 있다.
아울러 광학식 생체지문 스캐너를 통해 주민등록증의 지문과 대상자의 지문을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타인의 신분증 도용이 불가능하다.
또한 신분증 위·변조와 도용을 차단할 수 있도록 신분증 스캐너와 생체지문 스캐너를 통해 미성년자의 위조 신분증 사용 및 성인인증을 할 수 있다. 설치가 간편하다는 강점도 있다. 매장에 갖춰진 PC 및 POS기기만 있으면 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형 사업장에서도 얼마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저 사양 PC에도 문제가 없다.
암행어사를 출시한 엠포플러스 이정훈 대표는 "이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신분증 위·변조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만큼 사업장에서 단순히 육안으로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감별한다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라며 "암행어사는 UV, IIR 검사를 통한 재질검사와 신용평가기관을 통한 실명인증 기능, 광학식 생체지문 스캐너의 지문검사를 통해 단 2초 만에 신분증의 진위확인 및 성인여부 확인이 가능해 청소년의 출입과 고용이 금지된 사업장과 주류, 담배 등 청소년 판매 금지 상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전했다.
한편 엠포플러스에서는 새해를 맞아 암행어사를 정가보다 17%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엠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