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 세미나 및 오픈 비즈니스 전문기업 ㈜비즈오션(대표자:명현식)은 ‘무선충전(무선전력전송) 기술 및 사업화 핵심 이슈 세미나(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심)’를 오는 4월 29일(화) 서울 강남 포스코 P&S 이벤트 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무선 전력전송 시스템, 송수신부 기본 회로, 설계(디자인) 적용과 효율적 시스템의 개발 및 기술적 해결과제와 상용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및 발열 문제 소개와 발열 문제 억제를 위한 Physical Link 측에서의 기술, Surrounding Circuit 측에서의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LG전자의 최제욱 부장은 무선충전 히트상품 만들기에 대해 발표하고, KETI의 문연국 팀장은 국내외 무선충전 기술개발/시장동향 및 기술 표준화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이 외에도 ▲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용 무선충전 칩셋 기술개발 현황 및 응용 ▲무선충전 인증 제도화 관련 방안 ▲무선충전의 발열 억제기술 및 기술적 해결과제에 대한 발표도 이뤄질 예정이다.
비즈오션 관계자는 “그 동안 각종 휴대용 전자기기들은 ‘선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해 왔다. 데이터를 중심으로 블루투스와 NFC 기능은 이미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지원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충전 분야로 무선화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은 무선충전 기능이 속속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앞으로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직은 낮은 충전 속도와 효율, 그로 인해 동반되는 발열문제 그리고 짧은 충전거리 등 현저히 해소해 나가야 할 문제점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관련 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개발이 필요하고, 사업에서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한 모바일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최신 무선충전 기술 분야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분야 산업계, 학계 및 연구소의 핵심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양질의 정보 및 인맥 교류의 장이 마련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미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비즈오션 홈페이지(www.biz-ocea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