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취업경쟁력은 몇 점? ‘스펙 진단 서비스’로 확인

과거에는 완벽한 스펙이 취업 보증수표가 되어 줬다면, 요즘은 어떨까? 단순히 숫자로 보여지는 취업스펙이 아닌 내가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과 직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어필할 수 있는 ‘기업별/직무별 맞춤 스펙’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그렇다면 맞춤 스펙을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취업전략연구소에서는 취업스펙 진단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 취업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 ‘잡스펙트럼’을 오픈했다.

나의 취업경쟁력은 몇 점? ‘스펙 진단 서비스’로 확인

잡스펙트럼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묻지마식 취업스펙 쌓기에 열을 올리는 상황에서 자신의 취업스펙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취업 준비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

취업준비생들은 잡스펙트럼을 통해 △나의 취업경쟁력지수 △입사지원 기업에서의 나의 스펙 순위 △전체 지원자 중 나의 위치 그래프 △취업준비를 위해 보강해야 하는 부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원 후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서 개인별로 공유돼 오던 지원 기업 내 나의 위치를 다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각 영역별 점수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취업전략도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잡스펙트럼에 20가지의 정량평가 항목과 40가지의 정성평가 항목을 입력하면 단계별 평가를 받아볼 수 있다. 총 60여 가지의 평가항목은 대다수가 대수롭지 않게 간과하는 부분까지 섬세하게 포함돼 있어 나의 위치와 스펙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볼 수 있다.

한국취업전략연구소 관계자는 “단지 남들보다 우수한 스펙이 취업을 보장해 주는 시대가 아닌 만큼 취업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설정과 기업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며 “잡스펙트럼은 내 스펙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은 물론이고 기업/직별 순위정보, 전체 응답자와의 점수비교 등을 통해 차별화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취업전략연구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관련 교육 개발 및 취업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는 잡메이커스(www.jobmakers.c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취업 경쟁력 지수는 잡스펙트럼(www.jobspectrum.co.kr)에서 진단이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