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완벽한 스펙이 취업 보증수표가 되어 줬다면, 요즘은 어떨까? 단순히 숫자로 보여지는 취업스펙이 아닌 내가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과 직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어필할 수 있는 ‘기업별/직무별 맞춤 스펙’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그렇다면 맞춤 스펙을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취업전략연구소에서는 취업스펙 진단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 취업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 ‘잡스펙트럼’을 오픈했다.
잡스펙트럼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묻지마식 취업스펙 쌓기에 열을 올리는 상황에서 자신의 취업스펙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취업 준비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
취업준비생들은 잡스펙트럼을 통해 △나의 취업경쟁력지수 △입사지원 기업에서의 나의 스펙 순위 △전체 지원자 중 나의 위치 그래프 △취업준비를 위해 보강해야 하는 부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원 후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서 개인별로 공유돼 오던 지원 기업 내 나의 위치를 다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각 영역별 점수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취업전략도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잡스펙트럼에 20가지의 정량평가 항목과 40가지의 정성평가 항목을 입력하면 단계별 평가를 받아볼 수 있다. 총 60여 가지의 평가항목은 대다수가 대수롭지 않게 간과하는 부분까지 섬세하게 포함돼 있어 나의 위치와 스펙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볼 수 있다.
한국취업전략연구소 관계자는 “단지 남들보다 우수한 스펙이 취업을 보장해 주는 시대가 아닌 만큼 취업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설정과 기업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며 “잡스펙트럼은 내 스펙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은 물론이고 기업/직별 순위정보, 전체 응답자와의 점수비교 등을 통해 차별화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취업전략연구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관련 교육 개발 및 취업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는 잡메이커스(www.jobmakers.c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취업 경쟁력 지수는 잡스펙트럼(www.jobspectrum.co.kr)에서 진단이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