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소비자단체에서 발표한 2012-2013년 라식부작용 통계자료에 따르면 라식부작용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수술의와 진료의의 분업화 및 사후관리 소홀 등 ‘의료진의 안전관리 부주의’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하여 강남 눈앤아이안과 엄승룡 대표원장은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 측의 책임감과 노력이 필요함은 물론, 라식소비자들도 스스로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식소비자단체의 라식보증서 발급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강남 눈앤아이안과는 라식보증서를 통해 소비자가 더욱 안전한 수술환경에서 안심하고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눈앤아이안과는 라식소비자단체에서 라식보증서 발급제도 참여병원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정기 안전점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수술실 위생환경을 최상으로 유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다.
라식소비자단체의 정기 안전점검, 미세먼지 항목에서 최우수 등급
수술의, 간호사, 수술할 환자 등 많은 사람이 수술실에 출입하게 되면서 외부 먼지 및 세균이 수술실 내부로 유입될 수 있다. 만약 수술실 위생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면 세균감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실 내의 청결 관리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라식보증서 발급제도에 참여하는 병원의 경우 매달 라식소비자단체의 정기 안전점검에 참여하게 되는데 점검을 통해서 검사실의 검사 정확도, 수술실의 위생환경 및 장비 정확도 등을 체크받게 된다.
이 점검에서 눈앤아이안과는 꾸준히 상위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항목에서는 연속으로 최우수등급에 선정되기도 하는 등 수술실 내 수술환경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6월 초에 이루어진 정기점검 결과를 살펴보면, 눈앤아이안과의 경우 수술실 내 미세먼지 상태 0.79E+6/㎥ 기록하고 있다. 이는 국제표준기구 ISO의 안전기준치인 미세먼지 35.2E+6/㎡ 이하를 훨씬 밑도는 수치로, 최상의 위생관리상태를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남 눈앤아이안과 엄승룡 대표원장은 “실제로 소비자가 직접 수술환경을 체크해보는 것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쉽게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꼼꼼한 수술환경 관리는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만 하는 의료진의 필수사항으로써 소비자의 눈에 안띄는 곳에서도 꾸준하고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말했다.
한편, 눈앤아이안과는 이 밖에도 평생관리, 평생주치의 제도, 수술실명제 등 눈앤아이안과만의 독자적인 ‘무한책임서비스’를 운영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수술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