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의 단기 변동금리 대출 상품이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파트중도금대출이나 재개발·재건축 이주비대출, 전세자금대출등의 단기 대출상품이다. 이는 연초 발표한 ‘주택담보대출금리상환구조 개선’지침으로 인해 시중은행은 고정금리 비거치식 대출비율을 올해 말까지 20%, 2017년 말까지 40%를 늘려야 하는 상황이되자 목표비중을 채우고자 하는 것이다. 은행의 자금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장기상환 고정금리 상품의 판매를 늘리는 대신 단기대출의 상품을 줄이고자 함이다.
이러한 단기대출은 중단되기 보다는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는 방법 등으로 금리를 올리며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는 고정금리 기준 3.1~4.6%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각 은행 및 지점마다 상이하다.
서울시 광진구에 거주하는 한모씨(38세, 남)는 3년전 6억원의 아파트를 매입하며 3억원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 4.2%의 금리를 사용하던 한씨는 최근 직장동료가 3%초반의 금리를 이용하게 되자 갈아타기를 결정하게 되었다. 직장동료가 이용한 은행을 방문한 한씨는 이번달 금리가 올라 3%후반의 금리를 안내 받았다. 이에 어느 은행이 현재 금리가 낮은지 몰라 막막하여 한 무료금리비교사이트에 문의를 하게 되었다. 금리할인요건을 확인 받은 뒤 고정금리 3.1%대의 은행을 바로 안내 받을 수 있었다.
시중은행의 특판금리는 은행들의 운용계획에 따라 유동적으로 출시되었다가 마감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이 그때그때 여러은행 상품을 파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어 무료 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인 뱅크앤가이드 시중은행의 은행별 금리비교를 통한 최저금리은행 안내는 물론 단기간 이용자들을 위한 중도상환수수료가 낮은 보험사 상품의 금리비교를 제공한다. 또한 한도가 높이 필요한 경우 농협, 신협, 수협, 저축은행, 캐피탈사의 한도별 금리비교를 통해 최저금리 금융사를 무료로 안내하고 있다.
뱅크앤가이드는 다양한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는 물론 주택구입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전세자금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주거용오피스텔담보대출, 상가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아파트후순위대출, 전세·월세후순위대출, 사업자아파트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및 없는 대출의 금리비교가 가능하다. 각 부동산별 담당전문가와의 맞춤상담 서비스가 제공되며 전과정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무료 상담문의는 홈페이지(www.bank-guide.co.kr)나 유선을 통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