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부터 수학, 자격증까지··· ‘화상 수업’이 뜬다!

영어부터 수학, 자격증까지··· ‘화상 수업’이 뜬다!

최근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환경이 눈에 띄게 변화되고 있다.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이 연동될 수 있도록 한 ‘블렌디드 러닝’은 교실이라는 제한적 장소에서만 진행되던 수업을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을 통해 참여 할 수 있도록해 진보된 학습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최근에는 ‘블렌디드 러닝’에 실시간·원격 화상 수업이 결합된 ‘스마트 러닝’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기존 온라인 강의와 달리 선생님과 학생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게 되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화상수업은 선생님과 직접 묻고 답하며 진행되는 교실 수업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까지 연령별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으며, 영어부터 수학, 자격증까지 분야도 다양화되고 있다.



먼저 화상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면 ‘망고아이(Mango-i)’를 추천한다. 망고아이의 가장 큰 특징은 1:1 수준별 맞춤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화상영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교실 수업을 통해 배운 표현을 실제적으로 사용해 보는 기회를 갖고, 가정에서도 자연스러운 영어학습 환경을 조성해 체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주 1회 수업부터 주 5회 수업까지 다양하게 구성되돼 있으며, 교사의 경우 필리핀 선생님과 북미 지역 선생님 중 원하는 선생님을 선택해 들을 수 있고, 한국인 학습 매니저 시스템을 별도로 운영하여 수강자의 학습 진행상황을 엄격하게 관리해 준다.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1:1 화상 수업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면 스마트 과외학습 ‘멘토와멘티(Mentor-Mentee)’를 추천한다. ‘멘토와멘티’는 수능점수 최상위의 멘토 선생님이 학생수준에 따른 수업을 온라인 화상강의로 진행하는 맞춤형 스마트 과외시스템으로, 영어와 수학을 주 과목으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에 학생과 교사가 화면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여 지역에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최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격증 관련 화상교육 프로그램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의 ‘스마트 화상 속기교육’이다. 이 프로그램은 태블릿PC나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양방향 화상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수업에 대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큰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현장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제공해 다양한 속기 환경을 체험해 볼 수

전자신문인터넷 라이프팀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