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YCA)는 우리나라 전문대학원에서 개설한 코칭 프로그램으로 대기업 임원들이나 변호사, 의사, 아나운서 등 사회 오피니언리더들이 참여 하는 최고위과정으로 유명하다.
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 고위자과정 출신중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이사가 많은 이유는 비즈니스코칭이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직원들과 소통을 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전반기 15기 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 출신인 위코(WECO)의 채종덕 대표이사는 “비즈니스 코칭을 통해서 비즈니스 관계에 있어서 많은 회복이 있었다”고 전했다.
위코는 전자전기계측기 및 측정기기시스템 전문회사로 많은 비즈니스 관계 속에서 어려움이 많았었다고 한다. 영업에서부터 시작해서 직업관리 등 풀어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오랫동안 대표이사를 맡아온 채종덕 대표는 “강한 리더쉽이 사업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코칭 과정을 통해 “상대에게 귀를 기울이는 경청이 문제해결의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코칭 과정을 마친후 코칭 전문과 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채종덕 대표는 “매출의 신장과 함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직장내의 분위기가 새롭게 변했다”고 강조했다.
YCA에는 비즈니스코칭전문과정과 스터디·라이프코칭전문과정이 있다. 두 과정은 14주 동안 연세대 교수들의 강의와 현장 코치들의 실습이 융합돼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과 더불어 코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퍼비전코칭, 멘토코칭, 코치더 코치, 코칭공개사례발표 등 체계적인 실습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이를 위해 YCA는 상담코칭지원센터를 별도로 운영, 코치들의 실습을 관리 지원하고 있다.
YCA에서 사용하는 코칭교재는 연세대 교수들이 직접 개발한 교과서를 사용한다. 이 중 권수영 교수가 개발한 ‘AgapE-poche Coaching(아가페-에포케 코칭)’ 교재는 코칭의 인접학문인 상담학을 기초로해 더욱 깊이 있는 코칭을 배울 수 있다.
‘AgapE-poche Coaching’은 전문코치를 위한 코칭대화모델과 코치형 부모, 코치형 리더를 위한 코칭대화모델로 구성돼 누구나 코칭적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정석환 교수는 코치들이 셀프코칭, 그룹코칭을 통해 자기분석을 할 수 있는 전문코치들의 역량강화프로그램을 개발했다.
YCA는 1학기제로 운영하며 매년 전기, 후기로 나누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번 2014-후기 모집은 오는 8월 4일부터 8일까지 진행 된다.
전자신문인터넷 라이프팀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