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비용·견적 비교를 위한 이사준비사항은?

많은 사람들이 이사를 할 때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느라 몸과 마음이 바쁘다.

몇 년 전 부터 포장이사 서비스가 정착되어 이삿날의 분주함이 편리함으로 바뀐 지 오래지만 이는 올바른 이사업체 선정이 선행되었을 때 가능한 일이다. 인터넷에서는 수백 개의 이삿짐센터들이 성업 중에 있고 그 중에서 어떻게 포장이사준비를 해야 하는지는 소비자 입장에선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니다.



한 사례로 포장이사를 계획 중인 주부 박모씨(47)는 “올해 고3 되는 딸의 교육 때문에 5년간 살아온 집에서 이사를 하기로 마음먹었지만 날씨도 덥고 여름이라 어떻게 이사를 준비해야 할지 난감하고 포장이사에 대해 잘 몰라서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고민스럽다”고 말했다.

위의 박씨 사례처럼 이사짐센터를 이용할 일이 자주 없고 새로운 출발을 위한 이사를 아무데서나 진행할 수 없는 고민과 걱정 때문에 이사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포장이사전문업체 ‘이사메이트’에서 알아보기로 했다.

포장이사 비용·견적 비교를 위한 이사준비사항은?

많은 사람들은 ‘손없는 날’이나 휴일을 이삿날로 많이 선택하지만 이사전문가들은 비수기나 평일을 선택할 것을 권하고 있다.

손없는 날이란 음력으로 9일과 10일, 19일과 20일, 29일과 30일로 귀신들이 활동을 멈추는 날이어서 이사하기 적기라는 통설이 있다. 그래서인지 이 날은 이사수요가 몰리고 이사비용도 많이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이사수요가 몰리다 보면 자칫 이삿짐센터 서비스 질도 떨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평일에 이사하는 게 서비스나 비용절감 모든 면에서 이득이라고 포장이사 업체들도 귀띔한다. 그러므로 급히 이사를 하거나 꼭 손없는 날에 이사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평일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포장이사업체를 선정할 때는 관할 관청에 화물운송주선사업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정식관허 업체를 선정해야 안전하다.

그렇게 정식업체를 선정한 뒤에 포장이사견적은 2곳 이상에서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삿짐센터 가격비교를 할 때 에는 업체별로 무료방문견적을 받아 이사견적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그래야 꼼꼼하고 정확한 이사비용 항목도 체크하며 나중에 업체를 선정할 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요즘같이 여름철 강한 직사광선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탑 차와, 고층 운송이 가능한 사다리 차 등 안전한 이사를 가능케 하는 이사장비 또한 제대로 보유하고 있는지도 체크해봐야 한다.

여기에다 포장에서 뒷정리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믿을만한 포장이사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삿짐 업체를 선정했다면 운송 약관을 꼼꼼히 읽어본 후 서면 계약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이사업체는 견적서를 계약서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이삿짐이 훼손돼도 피해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계약시 정리·정돈, 에어컨의 설치 여부 등에 대한 특약 사항은 반드시 계약서상에 책임여부를 분명히 기재해야 한다. 또한 이삿짐 파손·분실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현장에서 피해 내용에 대한 확인서를 받아둔다. 그리고 나서 파손이나 훼손된 이삿짐에 대해서는 사진촬영을 한 뒤, 즉시 이사업체에 다 통보하여 피해 보상 및 처리 절차를 진행한다.

이사 당일 날은 이사 나갈 집, 들어갈 집에 잔금 처리와 함께 관리비 정산, 엘리베이터 이용료 납부, 전 월세입자였을 경우 장기수선충당금 수령까지 혼자서 뛰기엔 일이 벅차다. 따라서 이사 당일에는 두 명이 일을 나누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명은 금전 관련 일을 맡아 부동산중개소와 관리사무소, 은행을 다니고, 한명은 집에 남아 서 이사진행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고 업체에다 요구사항을 전달해야 한다. 금전 관련 일을 맡은 사람은 이사당일 동사무소에 들러 전입신고까지 마치는 것이 좋다. 집안 일을 맡은 사람은 이사 나갈 때보다 새집에 들어갈 때 더욱 신경써야 한다.

포장이사 비용·견적 비교를 위한 이사준비사항은?

고객을 친구같이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포장이사전문업체 이사메이트 관계자는 “지속적인 사내 교육으로 전문적인 인력을 파견해 사고 가능성을 크게 줄이고 있다"며 "그러나 불가피하게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즉각적인 피해 보상과 견적과 A/S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이사 플래너 제도, 충분한 장비 보유로 탑차 투입, 깔끔한 포장자재사용 등’으로 고객만족을 높이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사메이트(http://www.24mate.co.kr)는 이삿짐센터 선정 시 유의사항, 피해보상규정 약관, 소비자 분쟁해결 기준, 합리적인 이사금액, 이사도중 A/S발생시 대처요령 등 이사와 관련된 꼭 알아야 하는 이사준비체크리스트를 홈페이지에서 모두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울전지역과, 경기권, 전국에서 가정이사, 보관이사, 사무실이사, 용달이사, 원룸포장이사를 지원하며 전국 이삿짐센터지점과 연계하여 전국어디서나 최상의 서비스와 합리적인 5톤포장이사비용 및 이사짐센터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포장이사청소와 에어컨, 인테리어 등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의 편리함을 돕고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