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총장 신구)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수시모집 원서를 받는다. 모집인원은 총 1401명으로 전체 모집 정원의 60%에 달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올해 수시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고교 교육정상화에 발맞춘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중심 전형 확대와 논술우수자 전형 신설이다.
학생부위주(종합) 전형은 창의인재 전형, 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전형, 특성화고 졸·재직자특별 전형이 있으며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 평가가 이뤄진다. 수능최저학력기준 또한 적용되지 않는 등 전체적으로 수험생 부담 완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학생부위주(교과) 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하는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유지되지만, 지난해까지 모집했던 적성우수자 전형은 폐지된다. 군장학생 특별 전형인 국방시스템공학특별 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특별 전형은 기존과 동일하다.
올해 신설된 논술우수자 전형은 수시 전형 중 최대 인원인 697명을 모집하며 학생부 50%, 논술고사 50%를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형으로 출제한다. 모집인원이 80명으로 늘어난 글로벌인재 전형은 특기위주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가 반영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 활동보고서, 공인어학성적표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글로벌 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반영방법은 지난해와 비교해 변화가 있다.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교과를 반영하며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학생부위주(교과) 전형과 논술우수자 전형에만 적용한다. 인문계열은 국어B, 수학A, 영어, 사회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5이내, 자연계열은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여야 한다.
국방시스템공학특별 전형은 국어B, 수학A, 영어 3개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 또는, 국어A, 수학B,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 항공시스템공학특별전형은 국어B, 수학A,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 또는,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12 이내로 제한한다. 예체능 계열은 학생부위주(종합) 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