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역대 아이폰 크기’ 비교

아이폰6은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시리즈보다 훨씬 크기가 커졌다. 물론 사양이나 기능도 새로워졌지만 크기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GIF 파일을 보면 아이폰이 얼마나 하드웨어적인 변화를 겪었는지 알 수 있다.

한눈에 보는 ‘역대 아이폰 크기’ 비교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역시 두께다. 아이폰3GS만 해도 두께가 12mm였지만 아이폰4로 들어오면서 9.3mm로 줄었고 아이폰5s는 7.6mm, 다시 아이폰6 플러스 7.1mm, 아이폰6 6.9mm로 줄어든 것. 아이폰3GS와 아이폰6을 비교하면 거의 절반 수준까지 두께가 줄었다.

한눈에 보는 ‘역대 아이폰 크기’ 비교

한편 애플이 얼마 전 발표한 아이폰6 플러스(iPhone 6 Plus)와 초대 아이폰 모델의 스크린샷을 비교한 사진도 눈길을 끈다. 이미지를 보면 아이폰6 플러스 스크린샷 아래쪽에 초대 아이폰 화면을 겹쳐서 볼 수 있다.

초대 아이폰 모델의 경우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480×320을 지원했다. 하지만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 1920×1080에 달한다. 이렇게 겹쳐서 스크린샷을 비교해보면 아이폰 디스플레이가 얼마나 고해상도가 됐는지 알 수 있다.

아이폰6과 아이폰6 플러스는 레티나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아이폰6 플러스는 픽셀 밀도도 401ppi에 이른다. 화면 크기의 경우 초대 아이폰이 3.5인치인 데 비해 아이폰6 플러스는 5.5인치로 커져 2인치에 불과하지만 해상도로 따져보면 상당한 변화를 겪은 셈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초대 아이폰보다 신형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까지 모두 10종을 대상으로 한꺼번에 성능을 비교하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도 있다. 운영체제 로딩과 벤치마크 수치, 웹페이지 표시 속도 등 3가지를 대상으로 한 비교 장면을 볼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최필식기자 techhol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