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공급업체인 A사는 최근 자사의 글로벌 ERP시스템 운영 방안을 놓고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글로벌화가 가속되면서, 이들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벤더 업체들도 자연스럽게 해외 공장을 건설하여 동반 해외진출을 추진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는 상황에서 해외 지사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해외 공장 및 지사 운영의 성패와도 직결된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각 기업의 이러한 글로벌 정보시스템 운영의 세부 방안은 IT운영 방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핵심에는 ‘우수한 파트너 업체 선정’에 대한 고민이 공통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패키지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대세가 된 추세 속에서 자체 전산조직을 통해 모든 해외지사의 시스템에 대한 운영을 수행하는 것은 비용과 품질 측면에서 모두 선택하기 힘든 대안이기 때문이다.
시스템 구축을 담당한 업체가 직접 운영을 담당하면서 언어적인 장벽을 넘어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 품질을 저렴한 비용에 제공받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겠으나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해외 현지의 서비스 기업을 고용하는 것도 비용과 품질 통제 측면에서 높은 리스크를 안고 있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는 기업의 정보시스템 운영 책임자의 고민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자동차 부품업계뿐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로서, 우리 경제의 세계화가 가속됨에 따라 기업 정보화의 새로운 테마로서 부상하고 있다.
IT산업을 둘러싼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 한 기업의 해외 운영서비스 품질확보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사례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사례의 기업은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SAP관련 컨설팅 및 운영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비에스지파트너스(이하 BSG) 이다.
BSG는 최근 글로벌 IT서비스 기업인 ‘HTC 글로벌서비스 (이하 HTC)’와 양해각서를 체결함으로써 글로벌 시스템 운영 및 컨설팅 서비스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BSG의 박철욱 사장은 “양사의 우수한 인력 풀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현지 사용자에게 편하고, 빠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기본’을 충실하게 다짐으로써 현지 사용자와 본사 IT조직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글로벌 밀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BSG는 HTC와 함께 국내 고객뿐 아니라 해외에 거점을 둔 고객에 대해서도 기대를 넘어서는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인도네시아 지사설립과 함께 한글라스, KH바텍, 동화기업, 성주그룹, 현대다이모스, 한라비스테온공조 등 다양한 고객사의 해외 정보시스템에 대한 운영서비스를 이미 제공해 오고 있는 BSG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보다 넓은 해외 시장으로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시켜나갈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국내에서 SAP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 기업 중 최초로, 해외 글로벌 기업과 진행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비단 BSG라는 하나의 기업 차원에서뿐 아니라 국내 SAP 컨설팅 업계, 특히 SAP 운영서비스의 세계화 관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국내 운영서비스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벽이었던 언어적 이슈를 해결하고 세계 각국에서 양질의 인적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체제 구축이 가능해 짐으로써 BSG와 같이 국내에 기반을 둔 중견 IT서비스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좋은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HTC와 같은 글로벌 기업 입장에서도,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는데 있어 해당 국가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는 대표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나아가는 것은 해당 국가의 시장에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인지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좋은 대안으로서, 그리고 해외로 진출하는 해당 국가의 기업을 자사의 잠재적 고객으로 확보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MOU 방식의 협력체계는 앞으로 IT서비스 시장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동안 대기업 중심으로 개척되어 왔던 해외 IT서비스 시장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강화라는 대안을 통해 국내 중견기업에게도 그 기회의 문이 열릴 수 있게 될 것인지 시장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BSG에 대하여
BSG는 국내최대의 SAP 골드등급 파트너로서 SAP ERP 뿐만 아니라 BI, MDM, SCM, PLM, BPP, SRM, SAP HANA, SAP클라우드, Fiori, Persona, Ariba 등 Extended ERP분야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많은 구축 사례와 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IT계열사를 갖지 않은 국내 외 중견/중소 기업을 중심으로 SAP 솔루션에 대한 운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 말 기준으로 각 운영 고객사의 매출 총합은 약 37조원, 운영 고객사의 종업원 수는 2010년 기준 3만명에 달하는 규모로서 비계열사 SAP 운영서비스 분야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운영 볼륨을 확보하고 있다. BSG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도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여 전 대륙에 걸쳐 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 SAP 컨설팅 및 운영서비스 시장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 BSG는 SAP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수여하는 ‘피나클어워드(Pinnacle Award)’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두 차례 수상한 바 있다.
HTC Global Services 에 대하여
HTC Global Services Inc는 1990년 미국 미시간주 트로이시에서 창립하여 현재 전세계 각 대륙에 걸쳐 미국 및 캐나다 5개 도시, 유럽, 그리고 아태지역 한국, 호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UAE, 인도에 걸쳐 현지법인 및 Delivery Center가 있고 작년 말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00여명 이상의 임직원이 세계 유수의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 IT 서비스 회사이다. HTC Global Services 한국법인은 2013년 3월 출범하여 빅데이터, BPO, BI 컨설팅을 비롯하여 ERP (SAP, Oracle) 구축 및 유지보수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한국 IT 서비스의 성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