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산학협력선도대학(링크·LINC)육성사업단(단장 안중환)은 ‘지역산업과 동반성장하는 산학협력 거점대학’의 비전 아래 현장친화 기술혁신형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1단계 사업을 진행했다.
부산대 링크사업은 ‘첨단 융합기계 및 선박부품소재’와 ‘고효율 그린에너지’를 특성화 양축으로 6개 단과대학 31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링크 참여 교수의 비중은 479명으로 전체 대비 30% 이상이고, 학생은 50%가 넘는 1만1260명에 이른다.
대학-가족회사-참여학생-지역 사회로 이어지는 산학협력 선순환 체제 구축은 부산대 링크사업단이 1단계에서 거둔 대표적 성과다. 선순환 체제 속에서 대학은 산학협력 친화형 체제 개편으로 산학협력 역량을 강화해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학생에 대한 실무 교육기회 제공과 내부 기술혁신을 이뤄 고용을 확대한다.
또 학생은 실무교육과 창업·취업 기회를 갖고 창의 인재, 실무형 고급연구 인력으로 거듭나 지역산업 발전에 초석이 된다. 이를 토대로 성장 발전하는 지역사회는 다시 열정을 지닌 학생과 청년을 대학에 공급하게 된다.
올해 초 교육부와 연구재단의 링크사업 단계 평가에서 부산대는 대학 비전을 산학협력과 연계해 잘 제시하고, 이를 구조화하는 사업을 여러 방면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학제와 운영을 개선한 점과 학교 내 기업협력시스템 구축, 가족회사와의 상호 연계성 등은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특히 산학협력단과의 조직적 상호지원과 연계 협력은 링크사업 활성화는 물론이고 학교 전반의 산학협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부산대 링크사업단은 산학협력단과 상호지원 및 협업을 위한 내부 제도를 마련하고 산학협력 원스톱 플랫폼 운영과 특허지원, 가족회사 인증 및 관리, 산학연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10명의 직원이 링크사업단과 산학협력단에 공동으로 소속돼 있고, 산학협력 중점교수 또한 산학협력단을 포함해 참여 학과와 학내 연구소에 고루 포진돼 있다.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설립한 R&D미래전략본부는 산학협력단장이 겸직하고 있다.
링크사업단과 산학협력단의 이 같은 협력은 부산대가 특허출원 690건, 등록 496건에 다수 기술이전, 기술이전료 수입 등 기술사업화 분야에서 돋보이는 실적을 거두는 토대로 작용했다. 부산대 교수 1인당 산업체 공동연구과제수와 공동연구비, 1인당 기술이전 계약 건수와 수입료는 전국 대비 최고 수준이다.
부산대 링크사업단은 2단계 사업의 초점을 링크사업 확산과 지속가능성에 맞췄다.
산학협력 인프라 확대를 위해 산학협력중점교수를 보강하고 비공학계열의 산학협력 실적 비중을 대폭 높여 나갈 계획이다. 계약학과, 융합학과 등도 추가 개설한다.
신설한 R&D미래전략본부와 링크사업단, 산학협력단 간 상설협의체를 구성하고 산학협력 커뮤니티를 구축해 내부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창업교육센터와 창업보육센터를 통합해 창업지원본부를 신설하고, 부산대 스타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창업기금·창업펀드도 조성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기술혁신형’이라는 부산대 링크사업 유형에 부합하는 차별화 사업과 성공 사례를 전략적으로 발굴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학내 연구소와 다양한 연계 협력사업을 도모하고, 기업 지원에 있어 가족회사의 기술혁신 지원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산학협력 원스톱 플랫폼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중소기업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한 중소기업 애로기술 해소 사업도 추진한다.
학내 링크 참여 확산도 주요 목표 중 하나다.
최근 링크 홈페이지로 참여학생의 마일리지를 관리하고 포상을 실시하면서 학생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부산대 링크사업단은 2단계 1차연도에 사회대 등 비참여 단과대와 학과 대상의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집중 개발할 예정이다. 인문사회 계열의 취약 부분(취업 지원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 학내 링크사업 참여 확산은 물론이고 가족회사의 외연 확대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다는 계산이다.
창업과 취업 확산을 위해 창업 융·복합 교과목 개설을 확대하고, 기업투자와 창업을 연계한 특성화 분야 기술혁신형 창업 아이템을 집중 발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중장기 링크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목표로 진일보한 성과관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부산대 링크사업단은 통합성과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학생과 기업의 각종 링크 참여 활동과 성과물을 DB화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