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4]다이퀘스트 `마리너4`

검색솔루션 전문기업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는 지난 9월 GS인증을 완료하고 새롭게 출시한 맞춤형 통합검색 솔루션 ‘마리너(Mariner)4’를 선보인다.

‘마리너3’ 출시 후 5년 만에 출시한 마리너4는 색인 자료구조 개선과 메모리 캐시 기법 개선, 병렬 색인과 중첩 색인 기능 구현을 통해 △검색속도 두 배 향상 △색인시간 단축 △대용량 분산 검색 프레임워크로 빅데이터 시대의 대용량 데이터에도 안정적 서비스를 지원한다.

[WIS 2014]다이퀘스트 `마리너4`

마리너4는 이번 업데이트로 국내 최고 수준의 검색속도를 확보하고 동시에 새로운 기능도 추가했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사용자가 선택한 문서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검색어 관심도 랭킹’ 기능, 사용자와 검색어, 카테고리 등 여러 속성별 프로파일에 따른 차별화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프로파일’ 기능을 도입했다.

이 외에도 다이퀘스트의 GS인증제품인 온톨로지 추론 엔진을 통해 각 개체의 의미 정보를 분석해 고립된 정보 간의 관계 정보를 제시하는 ‘시맨틱 서비스 플랫폼 시몬(SEMON)’, 수집 로봇을 활용해 웹상에 존재하는 대용량 데이터의 접근·분석·처리·저장을 위한 실시간 외부정보 수집기 ‘아이스파이더(I-Spider)’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다이퀘스트는 자연어처리(NLP) 전문가로 구성된 검색솔루션 전문 회사다. 2000년 창업 이래 산학협력의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해 온 연구중심 기업이다.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S인증, IR52 장영실상, KT 국산신기술 인증, IT 우수신기술 인증, Inno-Biz에 선정됐다. 10개 이상의 정부지원 연구과제를 포함해 공공, 금융, 유통 등 1000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