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는데 요즘은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자신의 피부를 가꾸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남성, 여성들의 피부 관리를 위해 스킨, 로션 등의 기초 화장품부터 메이크업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여 스킨 케어를 한다. 특히 매일 사용할 기초 화장품을 고를 때에는 자신의 피부 상태에 적합한 것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사람들의 피부는 수분과 유분의 함량 또는 여드름 발생의 유무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 피부 유형에 따라 관리법이 조금씩 다르다. 만약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여 관리를 해 준다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미리 자신의 피부 특징에 대해 알아 두는 것이 좋다.
# 건성, 지성 피부 타입은 유, 수분 밸런스 조절이 중요
대부분의 여성들은 건성 피부를 지니고 있는데 이 피부 타입은 수분이 매우 부족하여 얼굴에 유,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건성 피부에 메이크업을 할 때에는 보습 효과가 뛰어난 스킨, 로션, 수분 크림으로 기초 케어를 완벽하게 끝낸 후 매트하지 않고 촉촉한 타입의 파운데이션이나 비비 크림을 사용해 주어야 피부 당김 없는 화장이 가능하다. 파운데이션 사용 후에는 건성 피부를 부각시킬 수 있는 팩트를 사용하기 보다 가벼운 형태의 루즈 파우더를 이용하여 메이크업을 마무리 해주면 된다. 메이크업을 하고 피부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수분 미스트를 수시로 뿌려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외출 후에는 각질 제거 기능이 있는 클렌징 폼으로 부드럽게 세안해 주고 기초 화장품으로 보습 관리에 신경 써 주어야 한다.
건성 피부와 반대로 남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지성 타입은 과잉 피지로 인해 피부가 번들거리며 자주 기름지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지성 피부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은 피지 조절 기능이 있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클렌징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얼굴이 건조한 상태에서 유분만 과잉 분비되는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는 약간의 보습 기능이 있는 스킨 로션을 발라주면서 산뜻한 느낌의 수분 크림으로 가볍게 기초 케어를 해주면 된다.
# 화장품 고르기 까다로운 복합성, 민감성 피부
얼굴에 여러 피부 타입의 특징이 섞여 있는 복합성 피부는 건성, 지성 피부에 비해 기초 화장품을 고르기가 매우 까다롭다. 복합성 타입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지성 피부의 특징이 나타나는 부위에는 피지 조절 화장품을 사용해 주고 건성인 부분에는 수분 공급 관리를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법을 매일 실천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복합성 피부에 맞는 화장품인 수분과 유분의 함량이 적당하게 포함되어 있는 중성 피부용 스킨, 로션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의 사용만으로도 부작용이 쉽게 일어나는 민감성 피부 타입은 외부로부터 쉽게 자극을 받는 것이 특징으로 스킨, 로션 후에는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크림의 사용이 필수이다. 또한 민감성 피부에는 순한 클렌징 폼을 사용해 주어야 여드름 발생과 같은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각질 제거제는 가급적이면 피해주는 것이 좋다.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한 RS 폼은 풍부하고 미세한 거품으로 순한 클렌징을 도와주어 피부 자극 없이 가볍게 세안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남성용 RS 폼 포 맨은 남자들의 번들거리는 피지를 효과적으로 케어해 주며 피부 유해 성분을 배제하여 민감성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클렌징 제품이다.
클렌징 폼을 사용하기 전에는 유통 기한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세안해 주어야 하며 클렌징으로 인해 피부 수분이 빼앗길 수 있으니 세수한 후에는 바로 스킨과 로션, 수분 크림으로 피부 결을 정돈해 주는 것이 좋다. 클렌징 후 기초 화장품을 바르는 순서는 스킨, 에센스, 로션, 수분 크림 순으로 제형이 묽은 것부터 차례대로 발라 주는 것이 피부 영양 공급에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