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러버덕 사망`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휩쓸었다. `러버덕(rubber duck)`은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 임시 개장에 맞춰 롯데그룹이 지난 14일 석촌호수에 띄운 대형 고무 오리 인형이다. 러버덕이 석촌호수에 온지 며칠 지나지 않아 강한 비바람을 피해 잠시 러버덕의 바람을 뺐고, 러버덕은 며칠 만에 형체가 없어졌다.
러버덕의 바람이 빠지는 해프닝으로 다수의 기업이 너나 할 것 없이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러한 러버덕 열풍에 발 빠른 SNS 마케터들도 동참했다. 동참한 SNS 마케터들로는 코오롱 스포츠, 삼립호빵, 편강한의원 등이 있다. 삼립호빵의 경우 지난 13일 자사의 호빵 사진에 합성으로 러버덕을 만들어 공식 트위터를 통해 "10월 14일, 진격의 호빵덕이 나타났다"라는 글과 함께 러버덕 사진을 게재해 누리꾼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이 가운데 누리꾼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것은 편강한의원의 ‘드립(애드립의 약어)’이다. 편강한의원은 고개를 푹 숙인 러버덕 사진과 함께 ‘러버덕에 편강탕 문구를 달았어야 했는데..편강탕 먹고 일어나 러버덕!’, ‘아토피! 비염! 천식! 러버덕에 편강탕!’, ‘편강탕 파우치도 크게 만들어서 양재천에 띄워야겠어요.’라는 편강탕 러버덕 시리즈 게시물을 올려 웃음을 자아냈다.
편강한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오리의 효능을 정리해 올리거나 ‘몸보신에 좋은 한방오리백숙 만들기’라며 동영상을 게재하기도 했다. 이에 많은 누리꾼이 편강한의원의 게시물을 공유했고 급기야 편강한의원 인스타그램의 편강탕 게시물에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이 우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자 편강한의원은 다시 ‘어제 올린 러버덕 글에 러버덕이 답변을 달았네요ㅋㅋㅋㅋ 진심이 아니었습니다! 러버덕아 아프지마ㅜ 러버덕은 먹는 오리가 아닙니다! 고무라서요!’라며 호응했다. 최근에는 잠실 롯데 에비뉴엘 아트홀(6층)에 있는 러버덕 모형을 찾아가 편강탕 모자를 씌우고 사진을 올려 이슈가 되는 등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러버덕의 휴식에 대한 편강한의원의 반응이 궁금하다는 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편강한의원의 SNS는 이슈가 되고 있다. 편강한의원은 SNS상의 러버덕 드립 외에도 편강탕 버스 광고, 유병재와 편강탕 사건, 소녀의 본능 광고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웹툰 컷부 시리즈 영화관 광고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러버덕 전시는 11월 14일까지 진행되며 롯데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작가 전시장 및 팝업 스토어도 마련되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