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의 90%는 혀 구강세균, 오라브러쉬로 말끔히 ‘해결’

구취(口臭)의 사전적인 의미는 구강 및 인접기관에서 발생하는 입 냄새를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악취를 지칭한다. 입냄새는 성인의 약 50% 이상이 증상을 겪게 되는데 아침에 생기는 구취는 수면 중 축적된 입속 세균과 미생물에 의해 악취가 유발되면서 발생하는 한시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다. 입냄새, 구취에 대해 비이성적인 불안감을 느끼는 할리토포비아(Halitophobia) 구취공포증이 아니라면 생리적인 입냄새제거 방법은 대부분 구강용품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단, 병적은 원인은 치과병원 방문이 필수.

썩은 달걀과 비슷한 고약한 입냄새는 입 안의 박테리아가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휘발성 황화합물로 인해 불쾌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적인 구취는 구강, 비강, 상기도, 소화기 상부 등 여러 원인에서 찾을 수 있다. 수면 후 아침 기상을 했을 때의 입냄새, 구강이 건조할 때 생기는 긴장성 입냄새, 여성에게 발생하는 생리시의 입냄새, 그리고 노인성 입냄새 등 이러한 구취의 원인은 90% 정도가 구강(口腔)에서 유래하며 나머지 10%는 호흡기 또는 소화기 등에서 유발되고 있다.

◇ 입냄새의 원인 90%는 ‘더러운 혀’ = ‘하루에 3번 양치질’이 입냄새제거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데 미국에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받았던 혀전용 브러쉬가 천년넷 아이디어쇼핑몰 웰피아닷컴(www.welpia.com)에 등장했다.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제거를 위한 혀클리너 오라브러쉬(Ora Brush)가 그 주인공.

▲ 유튜브 입소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받은 오라브러쉬와 텅폼 거품치약
▲ 유튜브 입소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받은 오라브러쉬와 텅폼 거품치약

연구에 따르면 입냄새의 90%는 잘 닦지 않는 혀 때문. 간단한 테스트로 쉽게 알 수 있다. 숟가락을 혀 안쪽 깊숙이 넣고 부드럽게 긁은 다음, 건조시킨 숟가락 냄새를 맡아보자. 대부분의 사람은 고약한 냄새 때문에 인상을 찌푸리게 된다. 일반 사람들은 그동안 치아 양치질은 했어도 혀는 그대로 방치해 왔다. 스펀지와 비슷한 환경의 혀는 박테리아가 서식하기에 좋은 조건으로 혀 돌기 사이사이 울퉁불퉁 달라붙어 있는 박테리아는 기존 병따개 모양의 혀클리너로 제거가 쉽지 않고 오히려 혀에 자극을 주게 된다.

기존의 혀클리너 욕실용품 종류는 혀의 가장 윗부분만 살짝 긁어주는 스크래퍼만 있는 제품이거나 일반적인 구강청결제 가글액. 특히 알코올 가글액은 카펫 청소를 위해 호스로 물만 뿌리는 것과 같다. 문제 위에 물을 붓는 격. 하지만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다름 아닌 미국 유튜브에서 대단한 동영상 인기를 얻었던 스크래퍼와 칫솔모가 2중으로 결합된 오라브러시를 이용하면 혀 돌기 깊숙한 부분까지 닿아 잘 떨어지지 않는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 지긋지긋한 입 냄새는 혀 관리부터··· = 혀 틈새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박테리아는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썩게 만들어 혀의 백태를 생성하는데 백태 속의 박테리아는 지속적으로 음식물 잔여찌꺼기를 부패시키는 과정을 통해 유해가스를 유발한다. 그래서 일반 칫솔로는 혀 틈새 사이에 끼어있는 설태와 구강질환의 주범 ‘혀 박테리아’를 퇴치하기 힘들다. 게다가 일반 칫솔모는 평평한 치아의 표면을 위해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심한 요철 모양의 혀 돌기 안쪽을 닦아내기에는 부적합하다.

오라브러쉬에 내장된 스크래퍼 안쪽 표면에는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의 울트라 소프트 브러시가 심어져 있어서 혀에 대고 앞뒤로 몇 번 문지르고 혀끝 부분부터 앞으로 긁어주면 자신의 혀에서 무엇이 묻어나왔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매일 아침 사용을 하면 입에 텁텁한 기분을 없애주고 하루 종일 신선한 입냄새를 느낄 수 있는데 잠을 자기 전 양치질과 함께 1번 더 오라브러쉬하면 건강한 구강관리가 가능하다.

오라브러쉬의 의약외품 거품치약인 ‘텅폼’을 같이 사용하면 더욱 좋다. 물 없이 어디서나 간편하게 양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향긋한 민트향이 상쾌함과 청량감을 더욱 상승한다. 참고로 오라브러쉬 혀클리너는 블루, 그린, 핑크, 오렌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전제품 1만원 초반.

미국에서 직수입된 오라브러시 2종은 천년넷 공식쇼핑몰 웰피아닷컴에서 휴대용 칫솔살균기, 은치약, 가글액 등 입속세균을 관리하는 구강용품 올킬 솔루션과 같이 만나볼 수 있다. 혀에 있는 세균은 혀클리너 오라브러쉬와 거품치약 텅폼, 365일 양치질은 롯데면세점 입점제품 네오메디컬 실버치약, 양치질 이후 칫솔세균은 스테리팟 칫솔살균기, 입 천장 및 피부벽에 서식하는 세균은 의약외품 굿닥터 가글액, 구강건조를 방지해주는 입벌림방지마스크 땡기미닥터 등으로 관리하면 된다.

▶ ‘입속세균 올킬 솔루션’ 자세히 알아보기

http://www.welpia.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2005

▶ 문의전화 : 1688 – 1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