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저트카페 창업과 스몰비어창업 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다가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계절상품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트렌드 추이가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업시장에 새로운 멀티플렉스 펍카페인 ‘쉐이크 포테이토’가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이런 경기 상황으로 인해 가벼운 음주문화가 형성이 되면서 자연스레 스몰비어라는 컨셉으로 많은 프랜차이즈 가게가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들은 같은 컨셉으로 가볍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에 모두다 일률적으로 같은 메뉴와 소스, 비슷한 분위기의 인테리어와 똑같은 스타일 맥주라는 단점 때문에 한때 유행하는 스타일로 경쟁력이 약해지는 한편 소비자들이 식상해하고 있다.
이런 다른 여러 스몰비어브랜드와는 달리 ‘쉐이크 포테이토’는 이미 3년 동안 극장가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맛으로 검증을 거쳐 특허를 보유한 감자튀김 전용 가루소스와 메뉴의 차별성과 푸짐함으로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한 60개의 매장에서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다른 스몰비어의 모두 비슷하고 획일적인 인테리어를 탈피한 모던 퍼블리쉬의 미국스타일로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를 지향하고 있으며, 가맹 창업점주에게 인테리어를 직접할 수 있는 인테리어 자율제를 통해 예비점주들의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
모던하고 심플한 분위기와 편한 좌석, 크림맥주, 칵테일맥주는 물론,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수제 에일 생맥주 등 다양한 디저트 음료메뉴와 저렴한 콤보, 세트 결합 상품으로 연인이나 친구와 함께 오래도록 이야기를 나누며 즐길 수 있는 디저트와 카페메뉴를 론칭하면서 차별화 된 전략으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여름철 디저트 카페인 빙수전문점들이 요즘뜨는 창업아이템 1순위로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추운계절이 돌아옴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발길이 뚝 떨어졌다. 계절아이템의 어쩔 수 없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디저트 카페의 또 다른 단점은 매장이 크기 때문에 초기 시설비용으로 창업비용이 클 수밖에 없어서 그만큼의 창업투자비용의 원금 회수 대한 기간이 길어지게 되고 창업실패에 대한 리스크도 함께 동반하고 있는 것이다. 메뉴에 대한 노하우가 적어 아류 브랜드들이 즐비하게 된 것도 성공창업에 대한 경쟁력이 미비 하다고 창업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이러한 스몰비어의 매장매출이 밤에 형성이 되어져 있어 낮에는 가게를 놀리는 경우가 많은데 예비창업자들의 이러한 고충을 잘 알기에 ‘쉐이크 포테이토’에서는 디저트 카페의 소비자들의 계절적, 시대적 니즈욕구 증가함에 따라 디저트 카페 메뉴를 론칭해 낮에는 디저트 카페로 운영하고 밤에는 스몰비어를 동시에 운영 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펍 카페를 만들어내 작은 점포에서도 매출 규모가 많이 올라가는 새로운 형태의 운영 시스템을 지원한다.
‘쉐이크 포테이토’ 가맹점주들은 “전혀 다른 스타일로 기존 스몰비어 술자리를 부담 없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쉐이크 포테이토’ 본사는 가맹점들을 위해 “개절별 메뉴개발과 미국에서 감자를 직수입하여 사계절 모두 원활하게 저렴한 물류공급을 해주고 있고, 인테리어비용과 로얄티를 받지 않아 가맹점주의 이익창출에 더욱 힘쓰고 있다”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고 전했다.
다른 스몰비어와는 차별화 된 펍카페인 ‘쉐이크 포테이토’는 신규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shakepotato.com/)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