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세 테크빌닷컴 대표는 이러닝산업발전법 제정·개정 활동, 전문인력 양성, 이러닝 진흥사업 추진, 해외진출 지원 등 이러닝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특히 이러닝산업협회 설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4~6대 이러닝산업협회장으로서 이러닝산업 활성화에 공헌한 바가 컸다. 이 대표는 이와 함께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자기주도 체험형 e-트레이닝 서비스 기술을 개발했다. 사내에서는 스마트교육연구소와 이트레이닝연구소를 구축, 이러닝 원천기술 개발 강화에 힘써왔다. 이 밖에 해외진출지원사업과 이러닝 아카데미 사업 등을 펼치며 이러닝 산업육성을 이끌어왔다.
이상우 경기도 농업기술원 지방농업연구사는 ICT에 토대를 둔 식물공장 요소기술 개발과 국내 최초로 첨단로봇식물공장과 태양광병용 식물공장을 개발·구축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받았다. 이 연구사는 중동지역에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제안해 사우디아라비아에 220억원의 첨단 농업시설 수출계약을 성공시키기도 했다. 이와 함께 유해미생물 모니터링·종자소독기·재식거리 조절용 재식판·식물재배시스템 등 식물공장 요소기술을 개발했다.
윤건호 가톨릭대학교 교수는 u헬스 분야의 만성질환 의학연구 및 기술개발로 의료-IT 융합 기술발전과 새로운 의료서비스 시장 개척을 선도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로서 임상경험에 바탕을 두고 u헬스서비스 연구를 진행했다. ‘한국u헬스협회’ 이사, ‘u헬스산업활성화포럼’ 위원으로 활동하며 u헬스케어 상용화를 위한 의료법개정, 수가·급여기준을 위해 활동하기도 했다. 현재 ‘아동청소년 비만 예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 플랫폼 개발과 실증’ R&D 사업을 수행 중이다.
총리표창은 조재필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교수에게 주어졌다. 조 교수는 ITRC ‘리튬소재기술연구센터’ 센터장을 수행하면서 ICT 분야의 핵심인 리튬이차전지 핵심소재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 기술은 지난해 5월 벤처기업에 이전됐다. 10억원에 달하는 기술이전료는 지금까지 ITRC 사업 단일기술이전료 수입 중 최고금액이다. 원천기술 개발과 배터리 관련 분야 고급인력을 양성해 ICT 분야 핵심부품의 기술발전에도 기여했다.
채귀한 인팩 통합연구사장은 ICT가 융합된 스마트카, 친환경 부품 핵심기술 국산화 개발을 주도하며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첨단 전장부품의 조기 상용화에 기여했다. 차량용 오디오 MP3 기능구현 개발 등 차량용 멀티미디어 부품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카메라 영상 기술융합 주차지원·주행지원 시스템, 초음파 센서 기술융합 주자지원 시스템,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신기술 부품 개발 등 스마트카 부품 개발을 선도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